NHI(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역량진단의 특징

> 역량진단 > 역량진단 > NHI(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역량진단의 특징

01 NHI 역량진단은 조직에서 필요한 역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에 따른 효과적인 역량개발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줍니다.
- NHI 역량진단은 조직구성원들이 선택한 조직의 주요역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부처주요역량과 자신의 역량수준을 비교해 보면서, 역량개발계획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습니다.
02 NHI 역량진단은 직무성과와 관련된 행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NHI 역량진단은 행동기술문 단위로 자신의 역량수준 정보를 제공합니다.
- 따라서 직무를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동을 강화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03 NHI 역량진단은 강력한 자기개발 동기를 부여합니다.
- NHI 역량진단은 상사, 동료, 부하들로부터 자신의 장점 및 개발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자신이 갖고 있는 강점과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이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균형있게 갖출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04 NHI 역량진단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NHI 역량진단은 자신의 상사, 동료, 부하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 가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역량다면 진단은 자신과 다면진단자들간의 인식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을 점검하게 되며, 자신의 역량수준에 대한 편견 및 고정관념 등으로 부터 벗어나게 할 수 있습니다.
05 NHI 역량진단은 자신의 역량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 NHI 역량진단은 상사, 동료, 부하의 다면진단 결과 외에 준거집단과의 비교를 통해 상대적 위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역량 수준의 상대적 위치는 자신의 역량수준을 가늠해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NHI 역량진단은 다면평가의 개념과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평가와 진단이라는 용어가 동일개념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평가라는 용어 대신 진단이란 용어를 사용한 것은 현재 고위공무원단 선발을 위한 도구가 ‘역량평가’라는 용어를 사용하므로, 개념상의 혼돈을 피하고, 선발과 성과평가 목적이 아니라 교육 및 개발을 위한 것이므로 상호 구분을 위해 편의상 ‘역량진단’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