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글로벌 교육

구분
질문/답변
A

1984년부터 한국의 국가발전경험 공유, 상호이해 증진 및 우호협력 강화 등을 위해 외국공무원 교육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외국정부 주문형 과정과 국제개발협력사업(ODA)의 코이카 협력과정으로 구분됩니다.

A

외국정부 주문형 과정의 경우는 말레이시아, 러시아 등이 주요 교육 요청국이며, 이외에도 몽골, 베트남, 브루나이 등 다양한 국가가 우리의 경험 공유를 위해 교육을 요청해 오고 있습니다. 코이카 협력과정의 경우, 국제개발협력사업(ODA)이라는 특성상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에 등록된 개발도상국을 그 대상으로 합니다.

A

교육은 보통 1~2주의 과정으로 운영되며, 참여식 강의, 워크숍, 포럼, 현장견학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우리나라 공무원과의 1:1 대화를 통해 실질적인 정책 경험 공유와 네트워킹의 자리를 마련하고 있으며, 홈스테이, 한국음식 만들기 등 한국 사회와 문화를 직접 경험하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문제기반학습(PBL)법을 적용, 개도국의 현실적인 문제와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교육효과 제고를 도모하고 있으며 개도국 관리자급 공무원에 대한 역량모델을 개발하고 역량기반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참가자의 개별역량(Competency) 함양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핵심역량 모델링 및 사례기반 역량교육 프로그램 개발

A

외국정부 주문형과정은 교육 요청국이 자국 공무원 역량 개발을 목적으로 소요예산을 전액 부담하는 사업입니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는 심도 있는 교육니즈 분석을 통해 맞춤형으로 과정을 설계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 요청국가로부터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A

우즈베키스탄 개발경험공유사업(DEEP*)은 우리나라의 발전 경험을 공유하는 사업으로, 우즈베키스탄 공무원 교육을 담당하는 국가행정아카데미(APA**)에 우리나라의 공무원 제도 및 교육훈련시스템을 전수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정책 컨설팅을 통한 우즈벡 공무원 교육훈련체계 구축 지원, APA 교육역량 강화 지원, 초청연수를 통한 인적역량 강화를 그 목적으로 합니다.
* DEEP : Development Experience Exchange Partnership
** APA : The Academy of Public Administration
우즈벡 DEEP사업 초청 연수 대상은 우즈벡 고위공무원과 우즈벡 국가행정아카데미(APA)에 재학 중인 석사생 그리고 APA에 근무 중인 교수·교직원입니다.
교육생 선정은 각 과정별 직급, 건강상태 등의 자격요건을 고려하여 APA에서 선발합니다.

A

국제업무 담당자의 현장 적응력 제고를 위해 일부과정*은 영어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국제업무기본과정, 국제회의과정, 국제회의과정, 영어권 장기국외훈련자과정
국제업무기본과정 초중급 정도, 국제회의과정은 중급 정도, 국제협상과정의 경우 중고급 정도의 영어회화 능력을 갖추어야 교육 참여에 무리가 없습니다.
한국어로 진행하는 국제정세이해과정과 글로벌개발컨설팅과정도 있습니다.

A

교육생들의 니즈를 교육에 반영하기 위하여 입교 전 사전질의서를 통하여 입교목적, 향후 활용계획, 관심사항 등을 취합, 강사들과 공유하여 교육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론은 입교 전에 사전교육으로 미리 학습하게 하고 입교 후에는 토론·실습 및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고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학습내용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부 교과목은 국제대학원·외국대학 등의 외국인 학생들과 합동으로 운영하여 현실감을 높이고 교육효과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A

글로벌 공공 인적자원(HR)의 허브를 지양하고 있습니다. 안으로는 국제 컨퍼런스와 포럼 등 국제기구와 세계 각국의 인적자원(HR)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논의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밖으로는 동북지역공공행정기구(EROPA) 이사회 참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정부교육훈련기관 연합체(NSG) 회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A

매년 세계 각국에서 300명 이상의 공공 HR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글로벌 공공 인적자원(HR) 컨퍼런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도에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공동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A

공공 인적자원(HR) 부문에 관심 있는 누구나 일반 참가자로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A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동북지역공공행정기구(EROPA), 유럽 공공행정연구원(EIPA) 등의 국제기구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개별 국가(기관)로는 프랑스 국립행정학교(ENA), 미국 고위공무원교육원(FEI), 러시아 대통령실 경제행정아카데미(RANEPA), 싱가포르 공무원대학(CSC)을 비롯하여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콜럼비아, 아랍에미레이트의 공무원교육훈련 기관 등과 교류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여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MOU는 체결하지 않았지만 신남방・신북방정책 등 정부 핵심 대외정책 지원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의 지평 확대를 위해 말레이시아, 몽골, 이집트, 러연방 타타르스탄 등과의 교류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