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공지/채용 상세
제목 2018년 글로벌 공공HRD 과정 운영    
작성자 기획협력과 작성일자 2018-09-04
조회수 549
내용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양향자, 이하 국가인재원)은 9월 3일(월) 글로벌리더십센터(국가인재원 과천분원)에서「글로벌 공공 HRD 과정」입교식을 개최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금번 「글로벌 공공 HRD과정」은 동부지역공공행정기구(EROPA)* 회원국 10개국** 중 개발도상국 8개국 중견 공무원 14명을 대상으로 8월 30일부터 9월 15일까지 운영된다.
    * EROPA(Eastern Regional Organiz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 아·태 지역 국가의 행정발전, 공공관리능력 향상과 국가발전을 목적으로 1960년 설립된 정부 간 국제기구
    ** 회원국 : 한국, 일본, 중국, 필리핀,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네팔, 인도, 이란

본 과정은 우리 공무원 인재개발 중추기관인 국가인재원의 글로벌 파트너로서의 역할 강화 및 한국의 개발경험 공유를 위해 2006년 개설되어, 지금까지 개도국 중견,고위직 공무원 243명을 수료생으로 배출하였다.  

EROPA 의장국(’17년~’18년 2년간)으로서 국가인재원은 EROPA 회원국의 번영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향후 3년간(’18년~’20년) 동 회원국 중 개도국 8개국을 대상으로 특화하여 운영한다.
이에 따라, 국가인재원은 EROPA 회원국이 직면한 공통의 문제점 및 도전과제* 해결 방안 수립에 도움을 주는 내용 위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특히, 전문가 자문과 유엔 공공행정 네트워크(UNPAN) 분석자료 등을 바탕으로 대상지역 국가 현황 및 국가발전전략을 반영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 실적주의(Merit System) 확립, 채용혁신, 역량 및 성과에 기반한 인사관리 등

이번을 계기로 한국 인사정책·제도 변화 이해 및 실행 경험 공유부터 공공·민간 분야 인사혁신의 글로벌 동향 및 발전 방향에 이르는 폭넓은 논의와 공유의 장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교육은 자국에서 실제로 직면하고 있는 문제 해결에 적용될 수 있는 문제기반학습 및 단계별 체계적 학습을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사전에 채용혁신제도·성과에 기반한 인사관리제도·역량에 기반한 인사관리제도에 관한 각국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준비하여 발표한다.
2주간에 걸친 교육과정 기간 동안에는 인사혁신처, 국가인재원, 국립외교원, 카카오 등 정책현장 방문과 아울러 각자의 액션플랜 수립에 응용할 수 있는 토론식 강의와 워크숍 등 맞춤형 코칭을 받은 후 자기주도적 액션플랜을 수립·발표하게 된다.

국가인재원 양향자 원장은“정부와 국가의 발전은 능력과 열정을 갖춘 공무원으로부터 시작된다”고 강조하고,
“이 과정이 한국정부 및 전문가, 여러 나라 공무원들이 함께 모여 EROPA 회원국간 협력을 강화하고 회원국 국가발전을 견인하는 인사행정 분야에 관한 지혜를 모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목록보기
리스트
이전 글 국가인재원 6급이하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및 면접시험 계획 공고문(시설9급, 방송통신9급)
다음 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제28대 양향자 원장 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