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공지/채용 상세
제목 국가인재원, 러시아 요청으로 공무원 교육 과정 운영    
작성자 기획협력과 작성일자 2019-05-13
조회수 362
내용

국가인재원, 러시아 요청으로 공무원 교육 과정 운영
- 자국 기업 지원을 위한 한국 혁신사례 학습 -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양향자)은 13일부터 17일까지 러시아 정부 요청으로 러시아 연방정부 고급공무원 12명을 대상으로 우리 정부의 행정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러시아 중견관리자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 이번 과정은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부의 인식 및 역할 제고’를 주 내용으로 운영되며 러시아 공무원들은 기업 지원을 위한 정부의 역할을 고민하며 새로운 관리경영 리더십을 학습할 예정이다.

  - 6일간 짧은 일정 동안 전문가 강의뿐 아니라 민·관 협업사례를 공유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국가 직무 표준), 스마트 팩토리(4차 산업혁명) 등을 방문해 정책 현장을 직접 체험한다.

○ 러시아 중견관리자 과정은 2008년 국장급 공무원 10명을 시작으로 지난 해까지 총 120명의 관리자급 공무원이 교육과정을 이수했다. 특히 2017년부터는 러시아 최고 공공 교육 기관인 라네파(RANEPA, 러시아 공공행정 아카데미)의 요청에 따라 러시아 중견관리자에 대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러시아 정부는 교육과정 수료 후 자국 인사행정 제도를 수립하는데 국가인재원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사례*가 있으며 앞으로도 국가인재원과 지속적인 교육훈련 협력을 희망하고 있다.

    * 2013년 ‘반부패’ 관련 교육 수료 후 공직자 윤리 방침 수립 시 한국 제도 참고. 2015년 전자정부 및 현대적 행정 거버넌스를 주제로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제공

○ 양향자 원장은 “그동안 국가인재원은 외국공무원 교육을 통한 행정한류의 전파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여 왔다”고 강조하고 “본 과정을 통해 러시아 공무원들이 기업 지원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 및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자국의 기업 발전 및 정부 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데 의미 있는 통찰력을 가질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아울러, 러시아와 우리나라의 관계는 상호 중요한 협력 파트너로 계속 성장해 가고 있는 만큼 이번 과정이 양국 간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데에도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첨부파일
목록보기
리스트
이전 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영어강의 전문임기제 나급 공무원 신규채용 공고
다음 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영상정보처리기기 자체 점검결과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