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공지/채용 상세
제목 5급 사무관 승진 교육, 부처별 맞춤형으로 개편    
작성자 기획협력과 작성일자 2020-07-21
조회수 398
내용

□ 국가공무원 5급 승진임용 예정자 교육과정이 부처별 맞춤형 역량교육으로 새롭게 개편된다.

 

 ○ 기존 일방향 강의 중심에서 각 부처가 필요로 하는 핵심인재 육성을 위한 현장과 실무 역량 향상의 심화교과가 도입됐다.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박춘란, 이하 ‘국가인재원’)은 중간관리자로서 핵심역량 제고를 위해 '중앙부처 5급 승진임용 예정자 교육과정'에 정책기획과 리더십 교과를 개설, 선택하도록 한다고 20일 밝혔다.

 

 ○ 5급 승진임용 교육은 국가공무원 6급에서 5급으로 승진하기 위해 이수해야 하는 필수 교육으로,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실시간 온라인으로 연 6회, 5주 과정으로 운영 중이다.

 

□ 그동안 5급 승진관리자과정은 평균 근무경력 10~30년, 직렬 평균 19개로 소속기관이나 보직경로 등이 다양한 교육생에게 공통과목으로 교육하는 등 교육생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 이에 따라 교육생 의견 수렴 및 자체 성과 분석 결과 등을 토대로 올해부터 5급 승진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정책기획과 리더십 심화교과로 나눠 각 부처가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 기본교과는 공통 이수하고 심화교과는 정책기획과 리더십 교과 중 부처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미리 협의 지정해 선택, 실습과 피드백을 받는 방식이다.

 

□ 정책기획 교과는 정책담당자의 실제사례 특강을 통해 업무 노하우를 전수받고 정책기획 보고서를 직접 작성한 뒤 국가인재원이 선발한 '정책FT(Facilitator)'*와의 일대일 피드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과정이다. 

    * 정책 경험이 풍부한 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국가인재원이 선발한 학습 지도교수

 

 ○ 리더십 교과 과정은 정책담당자의 적극행정 등 우수 사례 특강과 역할연기, 집단토론 등 실습을 수행하고 피드백을 얻는 과정에서 정부혁신을 이끌어갈 수 있는 중간관리자로서 리더십 역량을 습득한다.

 

 ○ 국가인재원은 앞으로도 조직 내 핵심인재로서 5급 승진임용 예정자의 리더십 및 정책기획 역량을 강화하고, 여러 부처 교육생이 함께 참여하는 실습형 교육을 통해 부처 간 소통 및 협업 역량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첨부파일
목록보기
리스트
이전 글 국가인재원 충북대, 교육품질 향상 맞손
다음 글 『내가 만든 마이크로러닝』 공모 이벤트 개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