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공지/채용 상세
제목 (스마트개발과) 디지털 시대 대국민 소통 역량 강화 필수    
작성자 기획협력과 작성일자 2021-05-25
조회수 919
내용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문제해결과 대국민 소통 역량 향상을 위한 온라인 실시간 특별강좌가 열린다.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박춘란, 이하 ‘국가인재원’)은 26~27일까지 ‘제5회 온(On)세상 지식탐구생활 : 안녕! 가치 들어요’ 공개강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 이번 공개강좌는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뿐 아니라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유튜브 채널(인재키움tv)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비대면 생중계 방식의 이번 공개강좌 주제는 ‘디지털 문해력과 대국민 소통’이다. 

 ○ 이번 강좌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정책 환경 변화 속에서 공직자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소통 역량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 최근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에서도 공무원이 강화해야할 역량으로 소통(29.9%)과 디지털 역량(23.9%)이 1, 2순위로 나타났다.
    * 중앙부처 공무원 7,988명 온라인 참여(‘20.12.28.~31.)
      역량강화 필요분야(%) : 소통역량 29.9, 디지털역량 23.9, 전문성 20.1, 위기대응 17.3, 윤리 8.8 

□ 26일 첫째 날은 디지털·데이터 문해력(리터러시)과 인공지능(AI), 공공 데이터 정책 활용 사례 등을 다룬다. 

 ○ 먼저, 한양대 김창경 교수는 새 기준(뉴노멀) 시대 필수 역량인 ‘디지털·데이터 문해력(리터러시)’을 주제로 디지털기반 데이터의 가치를 설명한다.

 ○ 이어 중앙대 김진형 교수는 ‘인공지능(AI)과 사회문제’를 주제로 가속화된 기술혁신으로 야기되는 노동, 교육 등에서 고민해야 할 현안(이슈)을 제시하며, 공무원에게 디지털, 컴퓨터 연계활용(컴퓨팅), 인공지능(AI) 등의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높다고 제언한다.

 ○ 데이터마케팅코리아 이진형 대표는 집단지성의 영향력과 공공 데이터 해석역량을 강조하고, 다양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사례와 성과를 공유한다.

□ 27일 둘째 날은 매체 문해력(미디어 리터러시)과 사실 확인(팩트체크) 등 디지털 정책 소통을 교육한다.

 ○ 한국수자원공사 장훈 홍보실장(전 서울시 소통전략실장)은 다매체·다채널 시대로 접어들면서 국민 공감과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정책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성공 사례를 통한 실행전략을 안내한다.

 ○ 솔트룩스 황보현 최고 창의력 책임자(CCO, 이화여대 겸임교수)는 30년 경력의 광고 전문가로서 창의적 사고를 통한 정책 소통과 가치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 박춘란 국가인재원장은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 중 하나는 디지털 문해력과 소통능력”이라며 “앞으로도 정책에 즉시 활용될 수 있는 디지털 교육체계를 정립하고 지속적으로 학습 자료를 개발, 보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목록보기
리스트
이전 글 (스마트개발과) 내가 만든 공무원 학습자료 영상 공모전 개최
다음 글 (글로벌교육과) 말레이시아 국·과장 공무원, 한국 정책기획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