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공지/채용 상세
제목 (글로벌교육과) 말레이시아 국·과장 공무원, 한국 정책기획 실습    
작성자 기획협력과 작성일자 2021-05-31
조회수 473
내용
□말레이시아 정책을 이끌고 있는 국·과장급 공무원들이 한국의 뉴딜정책과 4차 산업혁명시대 대응 방안을 배운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박춘란, 이하 ‘국가인재원’)은 말레이시아 공무원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제86기 말레이시아 고급공무원과정’을 31일부터 9주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말레이시아 공무원 과정은 초급(실무자급), 중견(사무관·서기관급), 고급(국·과장급) 과정으로 매년 3개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이번 과정은 말레이시아 국·과장급 고위 관리자들이 참여하는 마무리 과정으로, 교육 참여자들이 자국에서 4차 산업혁명 대응 정책 추진과 지도력(리더십) 역량을 발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정은 온라인(7주)과 방한연수(2주)로 나눠 ‘4차 산업혁명시대 대응을 위한 정부와 공무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앞서 초급, 중견 과정이 한국의 주요 정책 추진 사례를 이해하고 공유했다면, 이번 고급과정은 정책 입안부터 실행까지 구체적으로 다뤄 시대에 맞는 정책관리 역량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학습은 1주 집중과정 후,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6주간 연수회(워크숍·총6회 35시간)로 진행한다.

 ○교육 참가자들은 자국 현안 사항을 중심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등 정책 이행력 향상에 주력한다.

□방한연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추진을 검토할 예정이다.

 ○온라인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기관 방문, 한국 공무원과 직접 대화 등 현장체험을 진행해 학습 효과의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박춘란 국가인재원장은 “과거 방한연수 위주의 말레이시아 공무원 연수를 교육내용, 방식, 환경 등을 전반적으로 전환했다”며 “말레이시아 정부 신뢰에 보답하고 양국 상생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말레이시아 공무원 과정은 평균 20: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내며 우수 인재들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 1984년부터 지금까지 총 83회 동안 1,666명이 수료했다. 

 ○이들은 자발적으로 동창회를 결성해 양국 간 공공분야의 가교역할을 하는 등 한-말 양국 관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첨부파일
목록보기
리스트
이전 글 (스마트개발과) 디지털 시대 대국민 소통 역량 강화 필수
다음 글 (스마트개발과) 일 잘하는 새천년세대 신임 사무관의 비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