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의 다면평가/진단의 개념 및 발전

> 역량진단 > 역량진단 > 역량의 다면평가/진단의 개념 및 발전

흔히 360도 피드백(360 degree feedback)이라고도 불리는 다면평가(Multiple appraisals)는 기존의 상급자중심의 일방적이고하향적인 단면평가에서 벗어나서, 평가의 원천을 부하, 동료, 고객, 본인 등으로 다양화함으로써 피평가자의 입체적인 모습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인사관리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평가 방식이다.

다면평가는 평가자료가 전방위로부터 수집된다는 점에서 상사에 의한 일방적 평가에 비해 확보하는 평가 정보의 질이 높고 평가오류가 적다.

다면평가는 단면 평가도구와는 달리 개인의 장단점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개발제안 및 개발계획 방법에도 활용된다.

다면평가의 특징 및 장점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01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 제고
- 피평가자에 대해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입체적 / 다면적으로 평가가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다.
02 조직 내외의 커뮤니케이션 조성
- 조직 구성원들에게 그가 접촉해야 하는 조직 내외의 모든 사람들과 원활한 관계를 증진시키려는 강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조직 내 상하간, 동료간, 부서간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게 만든다.
03 피평가자의 자기개발 촉진
- 피평가자가 주변 관련자들로부터 받은 자신의 장단점은 자기 역량 강화의 계기가 될 수 있다. 특히, 동료평가는 개인의 행위를 바꾸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04 조직의 생산성 증대를 위한 촉매제 역할
- 조직의 생산성 증대를 위한 촉매제가 될 수 있다. 다면평가를 통해 자기개발이 이루어질 경우 직무수행의 동기유발의 효과가 있을 수 있고, 그 결과 개인의 업무 성과는 물론 조직의 생산성이 향상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