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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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연구개발센터에서는 인적자원개발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교육 내용의 선도·표준화, 교육 방법의 혁신, HRD 연구관리체계 강화 등 3대 분야별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국가 핵심인재를 올바르게 양성하는 자료를 제공하고, 각급 교육훈련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역량교육 컨설팅을 운영하여 공공HRD 분야의 허브(HUB)기관으로서 위상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HRD 연구 방향

  • 시대변화에 맞는 핵심가치 및 인재상을 재정립하고, 밀레니얼 세대와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ICT 기반 교육기법을 개발하여 교육의 참여도와 몰입도 제고
  • 자기주도적 학습 기반 마련 및 미래 행정환경에 요구되는 정책사례, 리더십ㆍ역량 교육방법과 콘텐츠 개발

연구개발 내용

  • (교육내용 선도 및 표준화) 가치·정책·역량분야 등 교육내용을 체계화하고 및 표준 교육교재 개발·보급
  • (교육방법 혁신) ICT 기반 에듀테크 기법 등 민간·해외 HRD 트렌드 반영,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도입하여 밀레니얼 세대의 수요 충족
  • (HRD연구 관리체계 강화) 교육·연구의 지속적 발전 위한 교육평가시스템 강화

2022년 연구개발 실적

2022년 연구개발 실적
연번 과제명 주요 내용
1 MZ세대 공직가치 인식 조사 및 조직몰입 프로그램 개발
  • MZ세대 공직가치 인식 분석을 위한 설문문항 개발, 조사 등 실시 후 교육적 시사점 도출
  • MZ세대 가치관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사례 발굴
  • 다양한 가치사례를 활용한 교안, 학습지도 가이드 개발 및 활용
2 국정과제 연계 공직가치 교육프로그램 개발
  • 現 정부 국정과제 사례와 연계하여 공직가치의 의미를 성찰하고 효과적으로 체화할 수 있는 직급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안 콘텐츠 제작
3 현장 중심의 정책교육 설계 및 정책사례 개발
  • 교육 효과성 및 관심도 제고를 위한 시의성 있는 정책사례 발굴
  • 교육용 정책사례 연구물, 교수용 강의교안 및 학습자용 교재 개발
4 공직리더의 소통역량 교육과정 개발
  • 공직문화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4급 이상 관리자 대상으로 대인관계기법에 기반한 소통역량 향상을 돕는 교육 콘텐츠 개발
5 사례학습 및 모의체험 중심의 리더십 교재 개발
  • 국가인재원 고위정책과정의 리더십 교육체계 진단,분석 및 개편방안 제시
  • 사례를 활용한 참여ㆍ토론 중심의 학습자 주도적인 교수설계
  • 교육생 학습 몰입 강화를 위한 에듀테크 기반 다양한 최신 교수법 개발
  •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가 가능한 방식의 콘텐츠 설계
6 심리학적 기제를 활용한 공직 역량 제고 방안
  • 한국사회 및 일반 국민의 다양한 심리적 행동 특성 분석
  • 공무원 교육에서 심리학적 기제 활용의 필요성
  • 국가인재원 교육과정 내 심리학적 기제 적용 현황 진단
  • 심리학적 기제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7 공직 특성을 반영한 현업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 현업적용도 관련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 국내외 현업적용도 평가 실시기관 사례조사 및 벤치마킹
  • 국가인재원 현업적용도 평가 실태 분석
  • 현업적용도 모델 개발 및 설문문항 제시
  • 상반기 현업적용도 평가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