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교육/평가

구분
질문/답변
A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연간 교육운영계획에 따라 1,556개 과정, 321,706명('20년 기준)을 대상으로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기본교육, 국정철학·공직자세 교육, 공직리더십교육, 글로벌교육, 직무·전문성 교육(정보화), 이러닝으로 구분되며, 각 과정의 상세 내용은 홈페이지 내 교육소개>교육과정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저작권 문제 등을 고려하여 내부 교육용으로만 활용하며 별도로 외부에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교육내용 등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각 교육과정별로 담당부서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

「나라배움터-수료증관리」에서 수료증을 출력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 종료 후 소속기관 교육담당부서에 수료통보 공문을 발송하므로 전자문서를 통하여 수료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A

평가는 크게 학습평가, 활동평가 및 근태평가로 구분하며, 평가의 종류, 평가과목, 평가방법과 기준, 배점비율 등 평가계획은 각 교육과정별 특성에 따라 별도로 수립하여 시행하오니, 자세한 사항은 각 교육과정별 주관부서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A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학칙 제15조에 따라 교육기간별로 수료 조건을 충족하여야 하며, 추가로 평가를 실시하는 과정의 경우 종합 성적 60점 이상 취득해야 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교육과정 담당자에게 문의바랍니다.

제15조 (수료) 각 교육과정 교육생은 다음 각호의 출석기준을 충족하였을 경우에 수료하며, 평가를 실시하는 과정은 종합성적 60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1. 4주 미만 교육과정 : 총교육시간의 80이상을 출석한 자
2. 4주 이상 7주 이하 교육과정 : 총교육시간의 85이상을 출석한 자
3. 8주 이상 16주 이하 교육과정 : 결석일수가 10일 미만인 자
4. 17주 이상 24주 이하 교육과정 : 결석일수가 13일 미만인 자
5. 25주 이상 33주 이하 교육과정 : 결석일수가 15일 미만인 자
6. 34주 이상 교육과정 : 결석일수가 19일 미만인 자

A

우리 원 외부 초빙가사는 관련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서 교육기관 출강 경력 및 교육생 설문조사 의견 등을 참고하여 각 교육과정별로 섭외하고 있습니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홈페이지 메인화면 강사지원·추천에서 강사 지원 및 추천이 가능하오니 참고바랍니다.(제출 및 문의 nhilecture@korea.kr)

A

우리 원에서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학칙에 강사의 수당 등의 지급기준(별표6)을 마련하여 이에 따라 지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 강사의 수당 등의 지급기준(시행 2021.4.12.)

A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교육운영 단계별 조치사항을 마련하는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입교전에는 예방수칙 사전 안내, 교육장 방역점검을 실시하며, 교육생‧출강강사 모두 사전 실태조사를 실시합니다.
※ 위험지역‧방문자 접촉 여부, 건강상태(발열, 호흡기 증상) 등 체크리스트를 징구하여 입교제한 등 조치
- 입교시에는 교육생 주출입구를 단일화하여 운영하고, 교육장 출입시 전원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 발열검사 실시합니다.
- 교육중에는 교육생 및 강사 대상 「감염 예방수칙」 준수 여부를 수시 교육‧점검하고, 체온 측정 및 이상 증상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 자세한 사항은 교육시작전 과정운영담당자가 안내하는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육생 복무관리

구분
질문/답변
A

공무원으로서의 품위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의 간소복 차림도 무방합니다. 다만 교육과정별 특성에 따라 별도의 운영방침이 있을 수 있으므로, 교육과정별 담당자에게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

인재원의 경우 교육과정 운영진이 고충상담원(男 1인, 女 1인)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거나 서면으로 요청해도 되고, 유선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충을 상담할 수 있습니다.

-성희롱·성폭력 사건처리 절차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성희롱·성폭력 사건처리 절차

-조사를 원할 때는 성희롱·성폭력 조사 신청서를 서면으로 작성하시어 고충상담원에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성희롱‧성폭력 조사 신청서(클릭)

기숙사/편의시설

구분
질문/답변
A

진천(생활관), 과천(새날관) 사용절차
1. 기숙사 사용신청(각 부처) : 교육대상자 명단 통보 시 기숙사 사용 희망 여부 표기
2. 기숙사 사용 가능성 판단(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 신청자가 수용능력을 초과하는 경우 입교당일 대상자에게 통보
※장애인, 임산부, 여성 등 우선 수용
3. 입교당일 기숙사 사용희망자 재확인 : 등록 및 사용료 납부
문의 전화 : 교육지원과 (진천) 043-931-7503, (과천) 02-500-8771

A

- 휴지, 수건(세면도구 본인지참)이 제공되며 드라이기, 옷걸이, 건조대, TV 및 와이파이 이용가능합니다.
(수건 : 매일 2장 지급(12:30~13:30, 17:00~18:30) / 비누‧휴지 : 수시 지급)
* 수건 지급시간은 변동될 수 있음
- 1층 피트니스, 다목적홀(탁구장)
- 2층 북카페, 체력단련실(요가실)
- 2~6층 : 다용도실 및 간이주방(세탁기, 정수기, 청소기, 전자레인지 등)
- 3~5층 : 중앙 라운지 휴게 공간
- 6층 스카이라운지

A

입실 전 청소가 이루어지며, 장기 교육생의 경우 2주에 한번 욕실청소 및 침대시트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A

중식 : 4,500원 / 조식‧석식 : 4,000원
*외부인 : 5,000원

A

식당 내 비치된 식권 구입기에서 현금으로 식권 구입이 가능합니다.

A

- 조식 : 07:20 ~ 08:00
- 중식 : 11:30 ~ 14:00 (※ 교육과정 시간표에 따라 운영)
- 석식 : 17:40 ~ 18:30
* 월요일 조식 및 금요일 석식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A

(진천)
500여대의 차량이 수용 가능하며, 교육생 주차장 이용이 가능합니다. 교육과정 담당자에게 미리 요청해두시면 차량 등록이 가능합니다.
(과천)
주차시설 규모가 협소하여 승용차 요일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과 교육원 삼거리에서 운행하는 셔틀버스를 이용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만 정부과천청사 ‘정부과천종합청사민원인주차장’을 검색하시면 임시 무료 주차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장애인, 임산부 등 부득이하게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주차장을 사용하셔야 할 경우 사전에 교육운영자에게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A

부득이 택시나 도보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진천)
- 도보 이용 시 충북혁신도시터미널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까지 약 27분 소요됩니다.(1.8km)
- 택시 이용은 충북혁신도시터미널 앞에서 하시면 됩니다.
(과천)
- 정부과천청사역 인근 셔틀버스 승차장(교육원삼거리)에서 도보로 약 20분 소요됩니다.(1.4km)
- 택시 이용은 정부과천청사역 11번 출구에서 하시면 됩니다.

A

- 대중교통으로 오시면 KTX로 오시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서울역에서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오셔서 셔틀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셔틀버스 승차장소는 지하철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6번 출구로 나오셔서 110여 미터 걸어오신 후 첫 번째 신호등에서 우회전하여 20여 미터 지점입니다. 운행시간은 아래 링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셔틀버스 운행시간 바로가기)

A

안전사고 및 화재예방, 시설물 보호 등을 위하여 교육생 및 교직원, 사전 승인된 방문객 외에는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A

∙ 도서관(진천 본원 210호, 312호)
- 이용 대상 : 교육생 및 직원
- 운영 시간 : 월~금요일 9시~18시(점심시간 11:30~12:30 미운영)
- 자료 현황 : 약 3만여 권(2019년 기준)
- 이용 범위 : 교양도서, 원내발간물, DVD 대출‧반납(3층), 신문/잡지 열람(2층), 프린터 및 복사기(2층)
- 자료 대출 : 1인당 5권, 15일간(1회에 한해 1주 연장 가능)
*단기 교육생은 수료일 까지

∙ 북카페(진천 기숙사동 213호)
- 운영 시간 : 무인 운영(기숙사 운영 시간 내 이용)
- 자료 현황 : 교양도서 1,100여권
- 자료 열람 : 북카페 내에서 열람만 가능

A

Public HRD(계간), 명강의 선집, 연간교육계획, 연보, NHI Live(웹 소식지) 등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NHI간행물 바로가기)

A

트위터(@Korea_NHI), 페이스북(@KoreaNHI), 유튜브(인재키움TV)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A

우리 기관 홈페이지는 회원가입(로그인) 절차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온라인 공무원 학습공간인 나라배움터는 학습관리 등을 위해 로그인 절차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