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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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공무원교육

목적 및 배경

  • 한국의 국가발전/경제성장 경험, 행정관리/정부혁신 분야의 다양한 정책과 우수사례를 소개 · 공유하여 개발도상국의 국가발전 지원
  • 행정한류 확산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과 이미지 제고
  • 공공행정 · HR분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공동 발전전략 모색

외국공무원교육의 종류

  • 외국공무원교육 요청주체 · 비용부담에 따라 구분됨
  • 1.주문형 과정
  •   ○ 외국정부/국제기구에서 교육비를 전액부담
  •   ○ (외국정부) 말레이시아공무원과정*, 일본공무원과정, 러시아공무원과정, 베트남공무원과정 등
          *'84년 말레이시아 과정을 최초로 개설한 이후 매년 운영('19년 기준, 14개국 2,870명 수료)
  •   ○ (국제기구) ASEAN 회원국 인사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운영
  • 2.KOICA 협력과정
  •   ○ 국제개발협력(ODA)의 일환으로, 한국국제협력단(KOICA)주관 개도국을 대상으로 초청연수 실시
          *'87년 EROPA회원국과정을 시작으로 매년 운영('19년 기준, 132회 2,383명 수료)
  •   ○ (다국가) 글로벌행정혁신과정, 글로벌공공인사HRD과정
          *부처의 분야별 전문성과 KOICA의 현장 네트워크 및 ODA 사업 전문성을 접목한 KOICA
          정부부처제안사업(실시 2년전 사업제안서 제출)
  •   ○ (단일국) 베트남 미래지도자 역량강화과정, 캄보디아 왕립행정학교역량강화과정 등

2020년도 국가인재원 외국공무원교육 계획(안)

2020년도 외국공무원과정 운영계획
연번 과정명 교육대상 기간 인원(명)/횟수
1 글로벌공공분야인사·HRD과정 개도국 조직행정혁신 담당부처 중견공무원 17일 16명/1회
2 캄보디아공무원과정 캄보디아 왕립행정학교 교육담당 선임공무원 14일 15명/1회
3 우즈베키스탄공무원과정 우즈베키스탄 공무원 10일 10-15명/3회
4 말레이시아공무원과정 말레이시아 공무원 2주 20명/3회
5 일본공무원과정 일본 공무원 5일 15명/1회
6 러시아공무원과정 러시아 연방 고위공무원 1주 10명/1회
7 몽골공무원과정 몽골 고위공무원 1주 15명/1회
8 베트남공무원과정 베트남 공무원 미정 미정
9 인도네시아공무원과정 인도네시아 공무원 미정 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