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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패턴이 다양해지고 있다. 강사가 열심히 말하고 교육생은 듣기만 하는 방식은 그저 교육을 위한 교육에서 끝나버릴 수 있다. 그러나 교육생이 직접 참여하고 학습을 주도해 간다면 그 교육의 효과는 배가 된다.
참여식 학습, 팀별 토의로 다양해진 교육방법 속에서 강사의 역할은 교육생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촉진하는 것, 즉 퍼실리테이터가 되어야 한다. 퍼실리테이터로서 교육을 어떻게 준비하고 운영해야 할까? 각 교육훈련기관 교수요원 36명이 열의에 찬 교육생이 되어 퍼실리테이터로 거듭나는 과정(4.27 ~ 29)을 따라가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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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공교의 정용진 교수는 새로운 HRD 패러다임 즉, 공급자인 강사 중심에서 수요자인 교육자 중심으로 교육방법의 변화, 개인능력 개발에서 조직성과 지향으로 교육목적의 변화 등 퍼실리테이션 기법이 교육에 도입되는 배경에 대해서 열정적으로 안내하였다. 더불어 다양한 아이스 브레이킹 기법의 실습을 통해 교육생들의 마음을 열고, FT과정 전체에 대해서도 즐거운 기대를 갖게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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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 HRD 그룹의 정혜선 대표는 바람직한 강사의 자세와 역할에 대해서 토의해 보고, 나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진단해 보는 것으로 교육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학습자가 열심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준비사항, 수업진행방법, 피드백까지 그야말로 퍼실리테이터로서의 기본 자질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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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심리학과 허태균 교수는 교육은 설득의 과정이며, 사회가 바람직한 행동을 정해주는 것보다 개인에게 직접 선택하고 후회할 수 있는 기회를 줄 때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번 과정 중 유일하게 실습이 없는 강의였지만, 강사·교육담당자로서 나는 어떤 마음가짐이었는가 깊이 생각해 보게 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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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순서에서 교육생에게 아무런 기대도 줄 수 없다면 아직은 초보강사이다. 교육내용을 미리 상상해 보고, 기대하게 만들 수 있다면 교육의 효과도 그만큼 올라갈 것이다. 한국능률협회 이유나 교수는 먼저 실습을 통해 수업의 진행순서를 이야기하듯 자연스럽게 안내하는 노하우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나의 소개, 내가 가 본 여행지 등을 개인별로 발표해 보면서 자신의 발성, 발음, 표정, 시선, 제스처까지 체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제 스티브 잡스처럼 멋지게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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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퍼실리테이터로서 팀 학습을 이끌어가는 본격적인 훈련을 할 때이다. 한국액션러닝협회 김형숙 부회장은 게임, 자기소개 등 팀 빌딩을 하는 스킬을 소개하였다. 분임원들끼리 친숙해지도록 하는 기법, 그리고 다른 분임의 분임원들과도 인사를 나누고 어색함을 없애도록 하는 게임까지 직접 몸으로 익혔다.
또한 교육생들은 자칫 결론을 못 내고 산으로 갈 수 있는 회의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 분임토의에서 자유롭고 창의적인 생각들을 어떻게 끌어내고 모을 수 있는지 퍼실리테이터가 해야 할 다양한 학습 상황과 그에 따른 스킬을 배울 수 있었다. 머리가 아닌 몸으로 배웠고, 또 시간마다 직접 강사가 되어 배운 내용들을 설명해 봤기 때문에 잊지 않고 현장에서 잘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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