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9일(목) 중앙공무원교육원은 초여름의 푸르러 가는 녹음과 함께 교육생과 직원들의 초록 물결이 대운동장을 가득 채웠다. 바로, 나눔을 실천하는 중앙공무원교육원의 「한마음 봉사단」 발대식이 있는 자리이다.

중앙공무원교육원은 변화를 주도하며 생각의 틀을 바꾸는 교육과 함께 공직교육의 기본인 봉사정신을 실천하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이에 교육생과 직원이 어우러져 함께 헌신․봉사․나눔의 의미를 실천하는 「한마음봉사단」을 창단하고, 교육생과 전직원이 모인 가운데 나눔의 의미를 새기는 자리를 마련하였다.「한마음 봉사단」의 '한'은 넓다(澖)의 의미이자, 동시에 하나(one)를 뜻하는 것으로, 국민을 위해 일하는 큰 마음을 가지고 지역사회의 어렵고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한 온기를 전달하는데 앞장서겠다는 다짐을 나타낸다.

처음 공직생활을 시작하는 신임관리자에서부터 각 부처 간부급 공무원에 이르는 다양한 교육생과 교직원이 적극 참여하여 청소, 목욕, 급식, 자연보호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마음 봉사단」 창단 이후 신임관리자과정, 고위정책과정, 5급승진자과정 교육생들은 각 분야의 사회 소외계층을 찾아가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교육생들은 직접 몸으로 부딪히고 땀 흘리며 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배웠고, 국민의 봉사자로서 헌신과 나눔을 실천하는 참공무원象을 정립할 수 있었다고 말하였다. 교육원은 국민을 위한 베풂과 나눔이 진정한 살아있는 공직교육임을 인식하고, 앞으로 교육생과 교직원이 민생 현장에서 마음으로부터 봉사할 수 있는 체계화된 시스템을 마련하여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