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는 공무원 교육기관 최초로 양질의 대국민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의 일환으로 공무원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를 스스로 해소 할 수 있는『자율최면교실』교육 과정을 개설‧운영(5.23 25, 3일간)하였다.

 

 

『제1기 자율최면교실』 3일 과정의 교육내용은 기본적으로 스트레스 해소가 주를 이루면서 감정(분노)을 다스리는 법과 긍정적 마인드를 함양시키는 법을 배우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인간은 스트레스에 대해 자신을 방어하고, 갈등을 일으키는 충동들 사이를 타협시키고, 내적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기교를 획득한다고 한다(박정은. 2012) 그렇기 때문에 1일차 첫 과목은 나의 현재의 감정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정신분석과 불안에 대처하고자 하는 방어기제에 대한 이론 학습과 간이방어기제 테스트지(총문항:160)로 교육생들을 진단하였다. 이는 교육생들의 현재의 감정 상태를 진단하는 것으로써 향후 감정(분노)을 다스리는 데 기초자료가 된다. 또한 테스트 결과지를 바탕으로 교육생들의 감정 상태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진 교육은 스트레스 해소를 보다 빠르게, 쉽게(?) 체험/습득하기 위해 온 몸을 이완시키는 교육과정이 진행되었다. 강사의 지도에 따라 팔, , 허리, , 어깨 등 경직되어 있는 교육생들의 몸 하나 하나를 이완시켰다. 이때마다 아아아~~~, ~~~~~, 시원하다~~~~~ 등의 탄성의 목소리가 흘러 나왔다. 1일차 마지막 시간의 교육내용은 뇌와 최면의 관계를 의학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이었으며 이 시간은 이론적으로 뇌의 기능과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알아보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위의 상황은 2일차에서 진행된 자율최면 체험의 한 장면이다. 교육생마다 체험의 수준은 다르게 나타났지만 모두 편안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최면기법을 배웠으며, 긍정적 암시가 나의 신체와 정신에 어떻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는지를 알게 된 시간이었다. 하지만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최면을 스스로 익히는 것이 그리 쉬운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실습/체험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오후 교육과정에서는 다시 한번 최면이완 및 자율최면 교육내용으로 스트레스 해소, 긍정적 마인드 함양을 할 수 있도록 반복 진행되었다.

 

 

대한한방최면의학회 회장이 한의학에서 정의하는 스트레스 원인, 증상, 예방법, 다스리기를 한방과 최면을 접목하여 강의(실습포함)하였다. 또한 감정(분노)을 쉽게 다스릴 수 있는 최면기법을 소개하고 실습하는 시간도 가졌다.

 

 

 

『자율최면교실』교육과정을 만들면서 처음에는 우려도 많았다. 과연 최면이란 기법만으로 교육과정은 만들 수 있을까?, 교육생들은 최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아니 교육생들은 모일까? 등으로 고민의 밤을 지새운 적이 많았다.

이러한 고민과 우려를 없애기 위해 『제1기 자율최면교실』과정은 오픈 직전까지 두 번에 걸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여 교육내용을 다듬어 갔다. 테스트 과정에서 우여곡절도 많았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처음에 가졌던 우려는 점차 기대로 변해가기 시작했다. 강사들의 진지함과 열정이 점차 교육과정에 스며들었고, 짧은 교육생 모집 기간에도 불구하고 당초 25명 모집에 100여명이 지원하여 그 열기를 더해 갔다.

그리고 진행된 『제1기 자율최면교실』!!! 3일의 교육과정을 마친 후 교육과정을 다시 돌아보면 당초 본 교육과정이 추구했던 교육효과가 나타난 지에 대해서는 지금 상태로는 알 수가 없다. 다만 뜨거웠던 교육생들의 반응으로 미루어 짐작할 따름이다

이제 『제2기 자율최면교실』을 어떻게 운영하면 더 높은 만족감을 교육생들에게 심어 줄 수 있는지가 당면의 숙제로 남아 있다. 하지만 걱정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열정·패기·창조력으로 뭉쳐있는 중앙공무원교육원 전문교육과 직원들이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계속 있을 『자율최면교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기 자율최면교실 교육생 소감>

새로운 시도에 감사! 많은 공무원들이 참여하길 기대합니다

자율최면 교육은 한마디로 저의 입장에서 볼 때 유능한 자기 주치의라고 말할 만큼 좋은 의미있는 교육이었습니다.”

교육운영이 자신을 알고, 이완시키고, 논리적으로 무장하고 납득·체험할 수 있도록 잘 편성되었고 많은 사람이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직장, 가정, 사회에서 좀 더 건강하고 스트레스 덜 받으며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삶의 질을 높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동 교육을 기획해준 원장님이하 직원들에게 감사드리며, 많은 공무원들에게 파급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