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공무원교육원(COTI) 외국공무원과정 역사상, 그리고 말레이시아정부 역사상 처음으로 말레이시아 국립행정연수원(INTAN) 원장과 분원장들이 모두 중앙공무원교육원에 모였다.

 

금번 INTAN원장 및 분원장 일행들이 이례적으로 한꺼번에 국외연수, 그것도 대한민국의 중앙공무원교육원을 찾은 중요한 이유는 말레이시아 마하티르 전 수상이 제창한 동방정책(Look East Policy) 30주년을 기념하여 우리나라의 급속한 국가발전 이면의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로 인식되는 정부인재개발 및 관리에 대한 경험과 사례의 학습을 통하여 말레이시아 국가발전을 위한 우수한 인적자원개발 전략수립에 적용하고자 기획되었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중앙공무원교육원 윤은기 원장의 말레이시아 방문시 INTAN에서 말레이시아 고위공무원과정 교육생들을 특강을 통하여 소개한 한국의 전자정부 등 스피드행정과 우수한 교육훈련제도를 직접 보고 경험하기 위한 목적도 주요했다고 할 수 있다.

일주일 남짓의 짧은 방문이었지만 중앙공무원교육원은 양 기관의 우호적인 관계를 고려하여, 우리원의 역할과 기능, 교육시설 등 소개와, 우수교육사례 (교육수요분석, 교수요원과정, 국가전략세미나, 전문교육과정, e-Learning과정, 현장공직자 CS 워크숍 등)소개 위주로 진행하였으며, 또한 양 기관의 원장이하 간부와 교수진과의 토의 및 의견교환을 통해 기관 간 협력방안 모색을 도모하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아울러 국립외교원, 지식경제공무원교육원, 서울시인재개발원 등 유관 HRD기관 견학을 통해 우리정부의 분야별 HRD 사례소개 시간을 준비하는 등 밀도 있는 과정을 운영하였다.

그 결과, INTAN원장이하 분원장들은 중공교의 다양한 노력과 사례에 많은 관심을 표명하였으며, 특히 구체적으로 우리의 우수한 교육운영시스템, 교육훈련제도와 운영쪽에 관심이 많았는데,

○ 먼저 각급 민·관 교육훈련기관간의 유기적이고 발전적인 협력관계 구축
○ 국가발전전략워크숍을 통한 국정과제에 대한 이해와 공유를 통한 국가발전을 뒷받침 하려는 노력;
○ 상시학습 등 공무원의 적극적 교육참여를 위한 정부의 제도적 지원,
○ 우수한 교육환경 및 시설에 깊은 감명을 받은 것으로 이야기를 하였으며,
○ 또한 공무원의 동기부여와 힐링을 위한 최면교실, 달인교실 및 CS워크숍 등 새로운 교육과정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 특히 전자정부와 IT행정으로 대변되는 우리정부의 앞서가는 e-Learning 시스템 및 Smart-learning 등에 많은 관심과 질문을 하였다.

또한 동 기간 중 유관 HRD기관 방문을 통해 INTAN원장 및 분원장 일행은 우리 정부의 적극적이고 우수한 분야별 인재양성을 위한 노력에 대해 배웠다고 밝혔다.

과정을 마무리하며, INTAN원장 및 분원장 일행은 윤은기 원장 및 원내 간부, 교수진을 대상으로 짧지만 아주 유익한 과정기간을 보냈다는 감사표현을 하며 그동안 우리 중공교와 유관 HRD기관들 방문을 통해 느낀 점을 하나하나 열거하고, 업무에 복귀 후 2015년을 목표로 한 INTAN의 발전전략계획을 구체화하여 적극 추진할 것을 이야기 했다.

우리원은 금번 INTAN원장 및 분원장 일행대상 교육과정을 계기로 향후 양 기관의 지속적 교류를 통해 우호협력관계가 발전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아울러 국립행정연수원을 통해 말레이시아에 행정한류를 확산, ·말 양국이 공동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한편 중앙공무원교육원의 기능과 유사한 국립행정연수원(INTAN)은 말레이시아를 대표하는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으로, 1951년 설립이래 말레이시아의 국가발전을 이끌어온 인재들의 산실이다.

현재는 쿠알라룸프르(Kuala Lumpur)외곽 부킷키아라(Bukit Kiara)지역에 위치한 본원외에 말레이시아 전역에 걸쳐 남부, 동부, 북부, 사바주 및 사라왁주 등 총 5개의 분원을 갖춘 말레이시아 정부내 가장 큰 공무원교육훈련기관이다.

INTAN은 말레이시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기본 역량교육과 리더십 등 각종 전문교육 뿐만 아니라 정부 각 기관에 교육패키지 프로그램 및 컨설팅 제공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말레이시아의 국가발전 VISION 2020 정책실현을 뒷받침하기 위해, 행정개혁 경제개혁프로그램을 연구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국민통합을 위한 Satu (숫자 1을 뜻함) Malaysia 관련한 많은 연구도 아울러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