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급 공무원 역량 정의

> 역량의 이해 > 5급 공무원 역량 > 5급 통합역량

5급 통합역량

5급 미래역량・부처공통역량・인사처역량을 종합한 4개 과목 및 9개 하위역량입니다.

5급 통합역량
구분 과목 하위역량 역량정의
사고 통합적 사고와 기획력 향상 통합적 사고 현안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하여 문제의 핵심을 규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대안을 도출한다.
기획력 전달(보고)하고자 하는 내용을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여 논리적 흐름에 맞게 구조화하여 문서로 작성한다.
업무 업무 관리 능력 향상 목표수립 조직의 상황을 고려하여 현실적이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한다.
실행 및 점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업무 추진계획을 세분화하고, 업무실행 단계를 지속적으로 점검 및 관리한다.
관계 내부 소통 능력 향상 효과적인 소통 내부 구성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원만한 관계를 구축한다.
갈등관리 내부에서 발생한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여 부서(조직)에 도움이 되는 건설적인 방향으로 갈등을 해결한다.
고객 지향 및 국민소통능력 향상 이해관계 규명 현 사안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을 파악하고 쟁점요소가 무엇인지 명확히 규명한다.
협업안 제시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들의 입장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일관되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협업안을 제시한다.
정책소통 내외부 환경 및 국민 여론 등을 고려하여 사안을 판단하고 사실에 근거한 정보를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