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4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Inside

우즈베키스탄 공무원 역량강화, 국가인재원이 돕는다

NHI Inside

우즈베키스탄 공무원 역량강화,
국가인재원이 돕는다

우즈벡 교수·교직원 과정, 현지워크숍 운영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지난 4월 우즈벡 국가행정아카데미(APA) 교수·교직원을 대상으로 ‘우즈벡 교직원 직무역량 향상과정’을 운영한데 이어 5월에는 우즈벡 APA를 방문 현지워크숍을 운영하는 등 우즈벡 공무원 역량강화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에서 진행(inbound)되는 우즈벡 교직원 초청연수와 우즈벡 현지(outbound)에서 진행되는 현지워크숍은 한국의 공공 부문의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 경험과 지식 그리고 기술을 공유하는 개발경험공유(DEEP*)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과정으로 우즈벡 APA 교수·교직원에 특화된 직무역량 향상과정이다.
* DEEP: Development Experience Exchange Partnership
국가인재원은 2017년부터 우즈베키스탄의 요청에 의하여 『우즈베키스탄 공공부문 혁신을 위한 국가행정아카데미 역량강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무원 인사 및 교육훈련 제도와 정책에 관한 컨설팅’, ‘교육인프라 구축’, ‘인적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등으로 구성된 DEEP 사업은 정부에서는 최초로 국가인재원이 진행하는 개발경험공유 사업이라는 데 그 의미가 있으며, 우즈벡의 행정혁신의 핵심동력이 될 ‘공무원’의 역량과 더불어 공공부문 혁신을 담당할 ‘국가행정아카데미가 갖추어야 할 인재개발역량’ 강화 지원을 그 핵심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사업이기도 하다.

이번 교직원 과정과 현지워크숍에 참가한 교육생들은 우즈벡 국가행정아카데미에서 직접 교육을 담당하고 학사관리를 운영하는 교수와 교직원들로 DEEP사업의 주요과업인 공무원교육과정 및 정책사례 개발과 스마트러닝 환경 구축사업을 현지에서 실제 담당하는 핵심인력이다.

이러한 교육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번 교육과정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적자원 개발 전략과 방향,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HRM)의 중요성에 관한 내용 뿐 아니라 최신 HRD 트렌드 및 기법, 디자인 씽킹, 게이미피케이션 등 새로운 문제기반학습(PBL) 방법론, 인적자원관리 방법 등 교수 및 교직원이 필요로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수료식
디자인씽킹 실습
역량평가 센터 방문
더욱이, 교육내용에 대하여 사전 질의서를 통해 우즈벡 APA의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설계, 교육의 적실성을 높여 교육생이 교육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인사혁신처 공무원과 국가인재원 교직원과의 워크숍을 마련하여 업무현장에서 그리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이고 심도 깊은 인사행정 사례를 공유하는 기회를 갖기도 했다.
국가인재원장과의 간담회
게이미피케이션* 카훗(kahoot!)** 실습
*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 외적인 분야에서 문제 해결, 지식 전달, 행동 및 관심 유도 혹은 마케팅을 위해 게임의 규칙과 사고방식을 접목시키는 것
** 카훗(Kahoot!): 퀴즈 기반의 학습 플랫폼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

한편, 현지에서 진행된 현지워크숍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정부역할과 미래예측, HR 컨설팅 방법론, 신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등에 관하여 심화 학습이 진행되었으며, 국가인재원 이외에도 한국행정연구원, 서울대학교, CIC소프트 등 DEEP사업 관련기관이 모두 참여하여 DEEP사업 전반에 대한 추진현황을 모니터링 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4차산업혁명과 미래예측 강의
SHRM* 만달아트** 실습
게이미피케이션 WID*** 실습
* SHRM(Strategic HRM/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인적자원관리가 조직의 목표 및 전략과 연계되고 인적자원 관리 활동들 간의 조화를 이루어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
** 만달아트(Mandal-Art):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브레인 스토밍 기법
** WID(What Is Different): 업무이슈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반영한 교육용 보드게임

교육생 대표인 하시모프 아따벡 APA 학장은 ‘이번 과정이 국가행정아카데미의 미션과 전략을 고려하여 설계되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며,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에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인재개발과 역량강화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다’고 하며, ‘문제기반학습방법인 디자인 씽킹, 게이미피케이션 등은 리더십, 소통, 분석능력 등 역량개발에 도움이 되는 매우 훌륭한 프로그램으로 국가행정아카데미에도 도입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