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4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News

2019년 공공HRD 일타강사는 누구?

NHI News

2019년 공공HRD 일타강사는 누구?

- 「제37회 공공HRD콘테스트」 예선대회 개최 -
국가인재원의 핵심 미션은 공무원 교육훈련 실시 및 교육훈련 관련 연구·개발·평가 등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이 밖에도 국가인재원은 각급 교육훈련기관의 효과적이고 균형있는 개선·발전 및 기관 간 교류·협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로 공공부문 교육훈련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효과적 강의기법과 모범적 교육과정의 개발 및 공유·확산을 위하여 매년 「공공HRD콘테스트」를 운영하고 있다.

동 대회는 공공부문 HRD 3대 분야(①강의 ②연구개발 ③교육과정)의 경연을 통하여 한 해 동안 가장 우수한 교수요원이 누구인지, 가장 뛰어난 교육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심사·선정하는 대회로, 지난 1983년 ‘중앙교관연찬경연대회’로 시작하여 올해까지 37년간 지속된 국가인재원의 대표 HRD 행사 중 하나이다.
【 공공HRD콘테스트 연혁 】
2019년도 「제37회 공공HRD콘테스트」 예선대회가 6월 27일부터 28일까지 양 일간 각급 교육훈련기관 관계자 등 총 281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인재원 진천캠퍼스에서 개최되었다. 본 예선대회는 콘테스트 3대 경연분야 중 강의분야에 대한 본선대회 진출자 8명을 선발하기 위한 것으로, 경찰수사연수원 등 10개 기관 총 19명이 출전하여 8장의 본선 진출 티켓을 놓고 그간 교수요원 활동하면서 연마해 온 강의스킬을 선보이는 자리였다.
국가인재원 진천캠퍼스에서 개최된 「제37회 공공HRD콘테스트」 예선대회
출전자들은 가상의 학습자인 청중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였다. 친숙한 이미지의 핑크퐁 인형을 활용(해양경찰교육원 강나미 교수)하거나, 효과적인 자기 소개를 위하여 드론을 활용(완주군농업기술센터 김현철 교수)하는 등 심사위원을 비롯한 청중들의 관심과 집중을 유도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였다. 또한 청중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하여 스윙사격법 실습을 실시(공군교육사령부 이주원 교수)하거나, 현장에서의 응급분만 요령에 대한 시연(광주광역시소방학교 나선영 교수)을 진행하는 등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을 위한 활동들이 두드러졌다.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핑크퐁 인형을 활용한 해양경찰교육원 강나미 교수
청중과 함께 현장 응급분만 실습을 실시한
광주광역시소방학교 나선영 교수
강의 주제 또한 최근의 사회적 이슈를 적극 반영하였다. 위급한 상황에서 주변 사물을 이용한 생존수영에 관한 사항(해양경찰교육원 배대한 교수)이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디지털 성범죄에 관한 사항(중앙경찰학교 김욱중 교수) 등 시의적절한 주제로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심사위원을 포함한 참관자들의 이목을 더욱 집중시켰다.

아울러 그 동안의 대회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롭고 참신한 시도도 이루어졌다. ‘국민 안전 먹거리 지키는 스마트팜’이라는 주제로 출전한 완주군농업기술센터 김현철 교수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농업 현장의 원격제어시스템을 선보였으며, ‘소리없는 아우성’이라는 제목으로 데이트 폭력에 대해 경연을 펼친 중앙경찰학교 김성욱 교수는 시뮬레이션 교수법을 활용하여 출동 현장에서의 경찰관 행동 요령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농업의 스마트한 혁명’을 강의한 완주군농업기술센터 김현철 교수
시뮬레이션 교수법을 통해 수업의 효과성을 높인 중앙경찰학교 김성욱 교수
지난 5월부터 진행된 출전자 강의교안 내용심사 결과와 이틀 간 예선대회에서 진행된 발표심사 결과를 합산하여, 총 8명의 본선대회 진출자가 결정되었다. 이 8명의 교수요원들은 하반기 예정된 본선대회에서 2019년도 공공부문 최고의 교수요원 자리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제37회 공공HRD콘테스트」 강의분야 본선 진출자 명단 】
【「제37회 공공HRD콘테스트」 강의분야 본선 진출자 명단 】
연번 기 관 명 성 명 제 목
1 공군교육사령부 이주원 SHOT(조수퇴치 사격술)
2 해양경찰교육원 배대한 우리 모두 생존하자(주변사물을 이용한 생존수영)
3 중앙경찰학교 김성욱 소리없는 아우성(112에 응답하라)
4 광주광역시소방학교(중앙소방학교) 나선영 세상의 빛이 보이는 순간(현장 응급분만)
5 완주군농업기술센터(농촌진흥청) 김현철 국민 안전 먹거리 지키는 스마트팜(농업의 스마트한 혁명)
6 충청소방학교(중앙소방학교) 이광복 급류구조의 이해 리버리딩(RiverReading)
7 원주시농업기술센터(농촌진흥청) 김성실 대한민국을 옥토로(건강한 토양 관리기술)
8 공군교육사령부 이규화 하늘을 지키는 불꽃(FLARE)
강래경 심사위원장을 비롯한 심사위원단은 강평을 통해, 공공부문의 폭넓은 교육 콘텐츠에 대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하며, 그 동안 출전자들의 노력에 대해 감사와 격려의 말을 전달하였다. 아울러 출전자들의 역량 향상을 위하여 학습자들의 수준과 특성에 대해 고려할 것과 명확한 교육목표를 수립할 것, 경연이지만 실제 강의 현장과 같은 자연스러움을 갖출 것 등을 당부하였다.
국가인재원 기획부장과 심사위원단이 함께한 예선대회 출전자 단체 기념사진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