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
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28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News

국가인재개발원 행사소식

행사소식


  • 제35회 공공HRD콘테스트 개최 - 공공HRD 최고의 달인(達人) 진천캠퍼스에서 탄생한다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오동호)은 전국 공공HRD 기관 소속 교수요원들을 대상으로 교수역량 강화 및 각급 교육훈련기관 간 교류협력 증진을 위해 2016년 9월 새로 둥지를 튼 진천캠퍼스에서 23일부터 이틀간 공공HRD 최고의 달인을 선발하는 「제35회 공공HRD콘테스트」 본선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35회를 맞은 대회는 1983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지난 30여 년간 700여명의 공공분야 우수 교수요원을 배출하여 교육기관 역량향상에 기여하는 등 우리나라 최고의 공공부문 교수요원 발굴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참여대상은 국가ㆍ지방 교육훈련기관을 비롯한 소방·경찰·군(軍)·공기업 등 공공분야 교수요원이며, 강의·연구·교육과정개발 등 3개 분야의 경연이 펼쳐졌다. 이번 본선대회는 기관 내 자체대회와 예선(6.29.~30)을 거쳐 선발된 우수 교수요원과 각급 교육훈련기관 관계자 등 334명이 참석했다.


    대회는 1일차에 교육과정 및 연구개발분야의 경연이 이루어졌고, 2일차에는 강의분야 발표 후 분야별 심사를 거쳐 최종 입상 순위가 결정되었다. 특히, 교육기관 간 교류협력 사업에 기여한 2개 기관에 대해 공로상도 함께 시상하였다.

    시상은 강의 및 교육과정개발 분야 최우수자에게 대통령상, 연구개발 분야 최우수자 및 강의분야 우수자에게는 국무총리상을 그리고 분야별 장려상 수상자에게는 인사혁신처장상, 격려상에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상 등 총 23점이 수여되었다.


    오동호 원장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공공HRD콘테스트는 역량 있는 우수 교수요원 발굴의 요람”이며, 이를 통해“「좋은 인재개발, 따뜻한 인재원」을 표방한 국가인재원이 선진 교수기법 및 학습방법 등 다양한 교육정보를 발굴ㆍ제공하는 공공HRD 허브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특히, 출품작 중 우수교육프로그램을 교육기관이 공동 활용하고, 더 나은 명품과정 개발을 위해 교육과정개발 컨설팅 기능을 강화하는 등 교육발전을 위한 각종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으며, 이 대회가 경연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교육훈련기관간 소통과 협력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분야별 수상자 명단>
    ○ 공로상(2) / 기관상
    연 번 소 속 훈 격 비 고
    1 해양경찰교육원 처장상 -
    2 KT대전인재개발원 원장상 -


    ○ 연구개발 분야(5) / 개인상
    연 번 소 속 직 급 성 명 훈 격 비 고
    1 중앙소방학교 소방경 권 혁 국무총리상 -
    2 중앙경찰학교 경사 강동주 처장상 -
    3 서을특별시소방학교 지방소방위 유기운 -
    4 관세국경관리연수원 관세주사보 전방복 원장상 -
    5 농촌진흥청 농업연구관 하두종 -


    ○ 교육과정개발 분야(8) / 기관상
    연 번 소 속 직 급 성 명 훈 격 비 고
    1 경기도인재개발원 행정주사 정현용 대통령상 -
    2 국토교통인재개발원 전산사무관 이승훈 처장상 -
    3 한국도로공사인재개발원 차장 서연성 -
    4 관세국경관리연수원 관세주사보 이형임 -
    5 한국전력공사인재개발원 차장 안형승 원장상 -
    6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주사 강대경 -
    7 산림교육원 행정사무관 이영주 -
    8 지방자치인재개발원 행정사무관 홍기주 -


    ○ 강의 분야(8) / 개인상
    .
    연 번 소 속 직 급 성 명 훈 격 비 고
    1 해양경찰교육원 경감 김재성 대통령상 -
    2 경찰교육원 경위 최형우 국무총리상 -
    3 광주광역시소방학교 지방소방위 오경근 처장상 -
    4 경기도소방학교 지방소방경 문충락 -
    5 우정공무원교육원 행정주사 유동식 -
    6 중앙경찰학교 경사 안현훈 원장상-
    7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차장 고인철 -
    8 공군교육사령부 상사 하명호 -


  • 국가인재원 「2017 HR 리더스포럼」 개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오동호)은 “글로벌시대 공공 인적자원(HR) 도전과 과제(Public Sector Human Resources Challenges in the Era of Globalization)”를 주제로 「2017 HR 리더스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11월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과천 캠퍼스에서 열렸다.

    2013년에 시작된 이 포럼은 중·선진국 HR 담당 중견 공무원들을 초청하여, 각 국의 공공 인적자원관리 추진경험과 사례를 공유하고 HR 혁신방안을 공동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올해에는 아시아·태평양, 중동·유라시아, 유럽, 북미·남미, 아프리카 15개국* 20명(한국공무원 3명 포함)이 참여함으로써, 전 세계 대륙별 국가의 다양한 HR 경험과 정책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호주, 러시아, 카자흐스탄, 터키, UAE, 프랑스, 캐나다, 페루, 콜롬비아, 칠레, 남아공


    포럼 첫날인 11월 21일에는 ‘4차 산업혁명과 공공HR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전문가 특강(임연욱 한양사이버대교수)에 이어, 각 국의 공공인적자원관리 시스템 현황, 주요 정책 및 혁신사례 등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어서 11월 22일에는 HR 분야별 주제에 대해 각 국 참가자의 발표와 패널토의를 통해 글로벌 시대 각 국이 직면한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도전과 대응방안에 대해 보다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 세션 1. 글로벌 시대, 공직윤리와 공직동기


    * 세션 2. 글로벌 시대, 공공부문 성과평가 및 보상제도


    * 세션 3. 제4차 산업혁명과 공공 HR 개발 및 관리

    특히, 프랑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기반의 정책수행 역량을 키우기 위해 전문적 기법(Nudging method, Design thinking, Hackathon)의 교육적용 사례를 소개하였으며, 아랍에미레이트는 밀레니엄 세대의 증가 등 공공인력구조의 변화에 따른 공직문화와 가치 변화를 지적하면서 미래 세대와 환경변화에 맞는 새로운 인적자원관리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올해로 5회째 개최된 이번 포럼은 각 국 정부에서 공공인적자원관리 정책을 직접 기획‧운영하는 인사담당자들이 모여, 구체적인 HR 전략을 모색하고 상호 벤치마킹하는 글로벌 HR 네트워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