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28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News

글로벌 뉴스

글로벌 뉴스

  • 우즈베키스탄, 공공부문 혁신전략 한국에서 배운다! - 정부기관 최초 해외개발컨설팅사업(DEEP) 진행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오동호)이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우즈베키스탄 공공부문 혁신을 위한 국가행정아카데미 역량강화사업」을 시작한다. 우즈베키스탄 국가행정아카데미의 요청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한국의 공공부문 인적자원관리와 개발 관련 경험과 지식, 기술을 공유, 전수하여 우즈벡 공공부문 혁신과 정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한 개발컨설팅 사업(DEEP, Development Experience Exchange Partnership)이다.

    우즈베키스탄은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공무원 교육훈련시스템을 벤치마킹 대상으로 선정, 적극적인 협력의사를 밝혀왔다. 우즈벡 공무원교육훈련기관인 국가행정아카데미와 국가인재원은 2014년 4월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 지속적으로 상호방문, 교류를 해왔으며, 지난해 12월 취임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역시, 공공부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행정개혁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공무원제도 확립과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번 사업은 우즈베키스탄의 행정개혁, 특히 공공부문 인적자원관리와 개발 지원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3년 간 진행 될 이번 사업은 공무원인사 및 교육훈련제도와 정책에 관한 컨설팅, 국가행정아카데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컨텐츠 개발 등 교육 인프라 구축, 우즈베키스탄 인적자원 역량강화를 위한 공무원 초청연수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이 추진되며 국가인재원은 이번 사업의 관리자로서, 사업의 자문, 관리와 우즈벡 공무원의 한국 초청연수, 한국 공무원, 전문가의 현지파견, 합동워크숍 개최 등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의 시작으로 11월 20일부터 12월 1일까지 우즈벡 국가행정아카데미 석사과정(MPA) 교육생 20명이 참가하는 ‘제1차 우즈벡 공무원 리더십역량 개발과정’이 국가인재원에서 운영되었다. 교육생들은 MPA 졸업 후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국장 또는 지방정부 부지사 등으로 임용될 고위공무원 후보자이자, 우즈벡 공공부문 혁신을 이끌 핵심인력이다.

    국가인재원에서는 우즈벡 고위공무원 역량개발에 필요한 맞춤형 과정 설계를 위해, 우즈벡 정부에서 강조하는 행정개혁 과제(정부 업무 효율화, 지방분권, 공무원제도 및 반부패제도 도입, 시장경제 메커니즘 확대 등)와 국가행정아카데미의 교육 수요를 반영하고, 교육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공직리더십, 공무원 인사제도와 부패방지전략 등을 심층 교육하고, 전공분야(경제/사회/지역개발)별 한국의 정책사례와 현장 탐방을 진행하였다.
    본 사업은 정부기관이 최초로 직접 주관하는 해외개발컨설팅 사업으로, 국가인재원은 이번 컨설팅 사업을 성공사례로 만들어 타 국가·권역의 행정한류 확산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 韓 · 베트남 인재 관리 협력 강화
    지난 1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오동호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왼쪽)과 응우옌비엣따오 호찌민국가정치아카데미 부원장이 공공 인적자원관리분야 협력 양해각서(MOU)에
    서명하고 있다.

    ‘출처:한국경제’


    베트남 정부와 공공HR 분야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

    오동호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12월 11일(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호치민국가정치아카데미(Ho Chi Minh National Academy of Politics : 이하 HCMA)*와 공공 인적자원관리분야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갱신하였다.


    ※ 호치민국가정치아카데미는 1949년 설립, 베트남 공산당과 중앙정부, 지방성의 고위공무원교육,
    공산주의 이론 연구 등을 수행하는 베트남의 중추적 교육연구기관

    ASEAN 회원국들 가운데 고도성장을 지속하는 등 인도차이나의 중심국가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베트남은 신 아세안(ASEAN) 시대 중점 교류대상국으로서, 금번 MOU 갱신을 계기로 공공행정 및 인적자원관리분야에서 양국 간 교류협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오동호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이번 방문시 국가인재원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베트남 공무원과 간담회도 가졌다.
    1995년부터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베트남 공무원은 400여명에 달하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한국 연수에 대한 소감과 발전방향 등을 청취하는 등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베트남 정부 내 친한(親韓)·지한(知韓) 세력 양성도 기대된다.
    또한 베트남 내무부 산하 공무원교육기관인 국가행정아카데미(NAPA)도 방문하여, 베트남 정부가 예산을 부담하는 주문형 맞춤식 교육과정 유치 등 한-베 간 우호·협력 증진에도 기여하였다.

  • 말레이시아 수료생 현지 세미나 참석

    국가인재원은 12월 19일부터 21일까지 말레이시아 국립행정연수원(INTAN)에서 개최되는 말레이시아 수료생 현지세미나에 참석한다.
    올해로 5번째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는 국가인재원 말레이시아과정을 이수한 수료생들이 결성한 ‘NHI(COTI) EDP Alumni Association’에서 주관한다.
    말레이시아는 마하티르 수상의 동방정책(Look East Policy)에 따라 1984년부터 국가인재원에 해마다 연수생을 보내고 있으며, 금년도 교육생 60명을 포함하여 2017년 현재 총 수료생이 약 1,600명에 이른다. 말레이시아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국가인재원 교육과정에 대한 열의가 높아 연수생 선발 시 경쟁률이 10:1이 넘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BE INSPIRED! BE CULTURED!’를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한국의 새로운 정책을 소개하고 발전경험을 공유하여 양국 협력관계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