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5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Inside

캄보디아 공무원에 한국 인사혁신 사례 전수

NHI Inside

캄보디아 공무원에 한국 인사혁신 사례 전수

국가인재원, 캄보디아 왕립행정학교 역량강화 교육 운영
캄보디아 인사부와 왕립행정학교 고위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2019년 캄보디아 왕립행정학교 역량강화 과정을 과천캠퍼스에서 7월 16일부터 27일까지 운영하였다. 왕립행정학교는 캄보디아 공무원 인사를 총괄하는 인사부 소속 공무원 교육기관으로, 이번 과정은 캄보디아 인사부에서 우리원에 공무원교육기관의 역량강화 교육을 요청해 온데 따른 것이다(’19년~’21년 3년간).
입교식
이번 과정을 맞춤형 과정으로 설계하기 위해 지난 3월 캄보디아 현지를 방문하여 교육수요를 조사하고 캄보디아 공무원 인적자원 개발에 관한 선행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 연구분석 및 캄보디아 국가발전전략을 반영한 교육모듈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인사혁신의 이해, ▲인사혁신 정책사례, ▲인재개발 정책 및 교육프로그램, ▲공직가치 및 공직 동기 강화에 관한 우리 정부의 우수사례를 공유하였고, 아울러 참가자는 사례학습 주제관련 정책·제도 발전방법 등 자기 주도적 액션플랜을 수립·발표 후 맞춤형 전문가 코칭을 받아 각자의 행정업무 환경에 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방문(민간분야 우수 교수학습사례)
국가인재원 진천본원 방문(공무원교육과정, 이러닝 역량교육 등 사례학습)
행정안전부 스마트오피스 방문 (공무원 조직문화혁신 정책 및 제도 사례학습)
국별 액션플랜 발표
과정 참가자인 Vicheakunthy Pich 인사부 공무원관리 총괄국국장은 ‘현재 캄보디아가 직면해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액션플랜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참가소감을 밝혔다. 행정연구원, 서울대학교, CIC소프트 등 DEEP사업 관련기관이 모두 참여하여 DEEP사업 전반에 대한 추진현황을 모니터링 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수료식
본 과정은 캄보디아 참가자들의 뜨거운 관심과 열정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다.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