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5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Inside

제6기 시간선택제채용자과정 운영

NHI Inside

제6기 시간선택제채용자과정 운영

공직 적응 및 공직가치 확립을 위한 교육 실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지난 8월 시간선택제 경력경쟁채용시험 합격자 60명을 대상으로 제6기 시간선택제채용자과정을 2주간(8.19.~30.) 진행하였다.

국가인재원은 2014년 당시 국정 최우선 과제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생겨난 시간선택제 신규 공직자를 지원하기 위해 신규 공직자의 조기 공직 적응 및 올바른 기본자세와 공직가치 확립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2014년 제1기를 시작으로 지금에 이르기까지 총 778명의 수료자를 배출했으며, 일반 공직자와 동일한 업무를 담당하면서도 다른 점이 있는 시간선택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시간선택제채용자과정은 일반 직무․전문성 과목 및 국정 과제에 대한 강의를 포함하면서도 ‘시간선택제도의 이해’와 같은 시간선택제만의 강의도 진행하였다.

올해에 진행된 제6기 시간선택제채용자과정은 교육장소의 변경 및 교육생 의견 등을 고려하여 1일 교육시간이 4시간에서 1일 7시간으로 확대된 대신, 전체 교육기간이 3주에서 2주로 단축되었다. 이를 통해 실습형 직무과목 및 현장학습의 확대가 가능했으며, 특히 참여형 및 정보화교육 편성을 통한 직무 역량 향상이 이루어졌다.

또한 실제 근무중인 주무관을 초빙하여 교육생과의 소통의 시간을 갖는 ‘공직 선배와의 대화’ 시간 및 신규 공직자로서의 자세와 공직 가치의 기초 강의 등 다양한 분야와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국가관과 공직관 등을 기를 수 있는 통일 현장학습, 사회봉사활동 등 교육생이 직접 실습하고 참여하는 교육을 통해 교육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