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5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News

디지털 전환시대, 교육의 미래를 대비하다

NHI News

디지털 전환시대, 교육의 미래를 대비하다

2019년도 공무원 이러닝협의회 개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9.25. ~ 26. 국가인재원 진천본원에서 정부부처와 지방광역자치단체, 국립대학 등의 115개 교육훈련기관 이러닝 담당자들이 참여하는 ‘이러닝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디지털 전환시대에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디지털 전환시대 교육의 방향성과 공직 인재 육성을 위한 이러닝 혁신 전략을 논의하고, 각 훈련기관의 우수운영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 국가인재원은 예산 절감 및 업무효율성 증진을 위해 온라인 교육플랫폼(나라배움터) 및 콘텐츠를 공동활용하고 있으며, 올해 4개 기관이 추가되어 총 115개 기관이 함께 사용하고 있다.

2019년도 공무원 이러닝협의회
2019년도 공무원 이러닝협의회는 경제를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교수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하는가?’ 및 정연정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이사가 ‘이러닝 트렌드와 효과적인 콘텐츠 제작 방향’에 대한 특강이 진행되었다.

먼저, 김광석 교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특강 시간은 행정, 쇼핑, 숙박, 금융, 물류 등 우리사회 전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전환에 대한 실제 사례를 통해 디지털 전환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고, 새로운 기술을 행정영역에 적용하여 국민의 삶을 보다 풍성하게 하는 것이 디지털 전환시대 공직자의 책무임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두 번째, 특강에서는 이러닝 실무자를 위한 시간으로 ‘이러닝트렌드와 콘텐츠 제작 방향’을 주제로 정연정 이사의 특강이 이어졌다.
이러닝 콘텐츠 제작방식도 기존의 과정형에서 짧은 시간에 필요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 할 수 있는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제작 노하우와, AR/VR 콘텐츠 제작기법 및 활용사례, 반응형 콘텐츠 제작 최신 이러닝 제작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습득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의 ‘마이크로러닝 운영 사례’, 농식품공무원교육원의 ‘Gov-MOOC 콘텐츠 자체개발 및 운영 사례’, 전라북도인재개발원의 ‘이러닝 운영 사례 및 공공 HRD 영역의 챗봇 활용 전략’등 우수 운영사례를 협의회 참석한 이러닝 업무담당자들이 상호 공유하는 시간을 끝으로 2일간의 협의회 일정이 마무리 되었다.
국가인재원은 미래 공무원 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으로 조직 차원의 인재 육성 전략을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최신 ICT 기술이 접목된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전환을 준비하고자 개인 맞춤형 마이크로러닝 추천, 디지털 큐레이션 등 빅데이터와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개인의 특성과 업무에 따라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지능형 학습 체계를 계속 발전시키고, 인재개발의 허브기관으로서 공공교육기관에 대한 지원과 교육훈련기관 간 협력과 협업체제를 더욱 강화하는 등 변화하는 사회를 선도하는 “미래형 인재 육성을 위해 HRD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 가려고 한다.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