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25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News1분기 주요 과정

국가인재원에서는 지금 어떤 교육이?

1분기 주요 과정

국가인재원에서는 지금 어떤 교육이?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을 주도할 국정핵심리더 양성 - 제25기 고위정책과정 -

지난 2월 13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과천분원에서는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을 주도할 국정핵심리더 양성”을 목표로 「제 25기 고위정책과정 입교식」이 진행되었다.

고위정책과정은 고위공직자의 종합적 정책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1993년 개설된 국가인재원 대표적인 교육과정으로 올해는 각 부처 국장급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원 등 72명이 입교하여 12월 6일까지 교육이 진행된다.

이 날 입교식은 공직가치 동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처장님과 원장님의 환영사와 입교사, 원내 교수 소개 등으로 이루어졌다. 점심 오찬 후에는 국립서울현충원에 방문하여 현충탑 및 역대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며 공직자로서의 마음가짐을 다졌다.

고위정책과정은 국정운영에 대한 통찰력과 균형잡힌 리더십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하여
- 공직가치의 내재화 및 능동적인 해석ㆍ발전ㆍ확산
- 조직문화ㆍ업무프로세스ㆍ인적관리 리더십 향상
- 경제ㆍ사회ㆍ문화 분야에 대한 직무 전문성 강화
- 국제정서에 대한 인식 및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4학기제를 도입해 주요 교육 모듈에 대한 집중교육(1ㆍ3학기)과 심화연구ㆍ활용교육(2ㆍ4학기)으로 짜임새 있게 운영된다.

1ㆍ3학기(28주)에는 공직가치, 공직리더십, 직무전문성, 글로벌 등 핵심교육 모듈에 대한 주제별 집중교육을 실시하여 지난해(22주)와 다르게 사례 중심 토론ㆍ실습, 현장체험 등 참여형 교육으로 운영된다.

2ㆍ4학기(15주) 연구보고서 작성, 강의ㆍ세미나ㆍ멘토링 활동 등 1ㆍ3학기 교육내용을 심화ㆍ활용하는 기간으로 운영된다. 교육생 개별 전문분야 강의,세미나 발표, 후배 공무원ㆍ대학생 멘토링, 면접 참여 등을 실시토록 하여 교육내용과 고위공무원으로서의 전문성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교육생과 희망 대학생을 연결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한국장학재단과 협력해 이번에 신설되었다.

한편, 연구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입교 전 소속 부처에서 부여받은 개인과제 외에 범부처 차원에서 국정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팀 연구 과제를 신설하여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정책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국가인재원은 더욱 풍부해진 교육 콘텐츠를 통해 내실있는 과정운영을 해나가고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5급 민간경력 신규채용자, 맞춤형 교육을 통해 핵심인재로 양성 - 신임관리자과정(경채) -

민간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아 5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에 합격한 126명의 「신임관리자과정(경채)」 입교식이 2. 20(월) 진행되었다. 입교식 후 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4월 14일까지 8주간의 교육을 받게 된다.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민경채)’은 다양한 경력을 지닌 민간 전문가들을 유치하여 공직의 전문성ㆍ다양성ㆍ개방성을 높이고자 2011년부터 5급 공무원 선발에 도입하여 매년 시행하고 있다.

※ 응시자격요건 ① 경 력 : 기업ㆍ연구소ㆍ대학 등에서 일반경력 10년 이상(관리자 3년) 근무자
② 학 위 :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석사학위 후 4년 이상 연구ㆍ근무 경력자
③ 자격증 : 국가공인자격증 등 소지 후 일정기간(2~4년) 근무자

이번 5급 신임관리자 경채과정은 확고한 공직가치와 미래변화에 대비한 정책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로, 민간에서의 쌓은 전문성을 공직에 발휘하는데 필요한 공직가치, 공통직무와 공직리더십 등을 밀도 있게 교육할 계획이다.

특히, 국민에게 봉사, 헌신하는 공직자의 기본자세를 확립하는 등 신임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공직가치를 내재화하기 위한 합숙교육을 입교 직후2주 동안 실시했다.
합숙 교육은 다양한 참여ㆍ체험ㆍ토론형 학습방식을 적용하여 교육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는데 중점을 두어 운영되었다.
*점화(이론, 특강, 사례학습) → 체화(참여ㆍ토론ㆍ실습 학습) → 발현(퍼포먼스 준비ㆍ발표)

합숙 이후에는 법제·예산 등 부처 공통적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 신임 사무관으로서 필요한 리더십 등에 대한 교육과 함께,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각자의 전문성을 서로 공유하는 기회를 갖고, 스스로의 목표와 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자기주도형 학습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교육생 상호간 전문지식과 경험 등을 강연 형태로 다른 교육생들과 공유하는ㆍNHI TEDㆍ시간을 매일 운영하며, 공직가치와 인문 및 미래사회 등과 관련한 독서과제, 한자 자격증 취득, 학습동아리와 관심분야(문화ㆍ예술 등) 동호회 활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자기개발 학습을 수행한다.

공직에 첫발을 내딛는 예비사무관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인 만큼, 교육분위기가 엄정하게 관리되어 품위 손상, 학습 태도 불량 및 교육질서 문란 행위 등에 대해서는 학칙에 따라 엄격하게 처벌된다.
수료 후에는 해당부처 전문 직위에 사무관 시보로 임용되어 전문성을 발휘해 나갈 예정이다.

교육과정을 통해 공직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신뢰받는 공직자, 민간전문성을 통해 공직사회에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불어넣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운영하도록 하겠다.

글로벌캠퍼스에서 국외훈련을 미리 체험하다! - 영어권 장기국외훈련자과정 -

2월 13(월)부터 3주간 3회에 걸쳐 운영되는 「영어권 장기국외훈련자과정」이 시작되었다.
※ 제1기 : 2.13.∼3.3. (28명), 제2기 : 3.20.∼4.7.(41명), 제3기 : 4.24.∼5.12.(43명)
본 과정은 영어권 국외훈련 예정자의 신속한 현지적응과 국외훈련과제의 성공적 수행, 파견국 전문가 양성 등 글로벌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2007년부터 의무교육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600여명이 수료하였다

국제정세 이해와 글로벌 마인드 형성, 현지생활 경험 공유, 효과적인 소통·교류(socializing)방법, 논문 작성 및 세미나 참석요령, 한국 사회·문화소개 등 국외훈련 수행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강의와 실습 중심으로 과정을 구성하였다.

특히 올해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한국뉴욕주립大(SUNY Korea)와 한국조지메이슨大(GMU Korea)를 방문하여 영어권 국가의 실제 학업과정을 미리 체험할 기회를 가졌다.

2.28(화) 오전에는 한국뉴욕주립大 기술경영학과 James Larson 교수와 한 국조지메이슨大 국제학과 Jason Morris 교수가 한국의 ICT 진흥정책 성공 사례(Korean ICT Promotion Policy: A Success Story) 등에 대한 주제로 특강을 하였다. 오후에는 4개 그룹으로 나누어 원어민교수의 지도하에 국외훈련 연구주제와 수행방안을 발표하고, 글로벌 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등 실제 영어권 국가의 대학원과정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국외훈련을 앞둔 공무원들이 본 교육과정 수료 후 글로벌 핵심인재로 거듭남으로써 적극적인 국가홍보를 통해 국격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국가인재원은 앞으로도 전문기관·대학교 등과 협력하여 국외훈련을 앞둔 공무원들이 글로벌 환경에 대한 이해와 대응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강의와 함께 실습과 체험을 더욱 강화하여 진행해 나갈 것이다.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