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6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Inside

코딩 기반 드론 활용 기술을 배우다

NHI Inside

코딩 기반 드론 활용 기술을 배우다

소프트웨어 코딩과 드론 기술의 융합 과정 운영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하 국가인재원)에서는 2019년 11월 11일부터 11월 13일까지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 공무원 14개 부처 19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코딩을 이용한 드론 제어(이하 코딩 드론)’ 과정을 운영하였다.
국가인재원은 공무원의 드론 관련 정책수립 능력 향상을 위해 환경조사, 지질조사 및 재난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드론에 대한 교육을 2018년 5월부터 운영해 왔다. 정규 과정은 드론 기술과 관련 법률의 이해를 바탕으로 드론 활용 정책수립 능력 향상을 위해, 드론 비행이론과 드론 조종 기술 및 드론을 활용한 항공 영상 촬영과 편집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교육 장면]
중형 기체 시연 및 체험
축구 드론 시연
드론 조종 실습(장애쿨 통과)
드론 조종 실습(배틀 게임)
새로운 ‘코딩 드론’ 과정은 드론 기술과 코딩을 융합하여 드론 제어 기술 습득과 더불어 코딩 실습을 통해 공무원의 디지털 문해력 향상까지 도모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드론 관련 법률, △활용방안 및 응용 사례, △소프트웨어 코딩의 정의, △코딩을 이용한 드론 제어를 학습하고, 드론 코딩 대회와 팀별 드론 군무 등의 자율적인 실습을 통해 드론과 코딩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드론 코딩 예시]
스크래치(로킷브릭)를 이용한 코딩
드론 비행
교육생들은 “1인 1드론을 사용한 실습 위주의 교육 내용에 매우 만족하며, 코딩을 전혀 몰랐었지만 블록 코딩방식을 통해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고 드론을 비행시키는 과정이 좋았다”라고 수료 소감을 밝혔다. 또한, 신기술을 활용한 업무 환경을 이해하고 관련 업무를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주요 교육 장면]
드론 강의
코딩 실습(1인 1드론)
드론 코딩 대회(이·착륙)
드론 코딩 대회(장애물)
국가인재원은 성공적인 교육 운영 결과에 따라 ‘드론 일반’ 과정의 일부를 ‘코딩 기반 드론‘ 과정으로 개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내년에도 드론을 포함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목받는 인공지능(AI), 파이썬, 사물인터넷 등 26회 과정을 총 60회 이상 운영할 계획이다.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