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6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Inside

5급승진자과정 수료식 개최

NHI Inside

5급승진자과정 수료식 개최

5급승진예정자, 중간관리자․정책기획자로 거듭나다!
5급 승진자과정은 중앙행정기관 5급 승진임용 예정자를 대상으로 1967년 개설되어 50여 년간 3만 8천여 명의 인재를 배출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의 대표과정으로, 중간관리자로서 역할변화에 필요한 리더십, 미래를 열어가는 창의적인 정책기획역량 배양,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일하는 적극적인 공직자로서의 기본자세 등 기본역량을 함양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도 5급 승진자과정은 국세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중앙부처 47개 기관 5급 승진예정자 1,907명을 대상으로 제146기부터 제151기까지 6회 운영되었다.
입교식
현충원 참배
특히 올해 5급 승진자과정은 교육 전 온라인 역량진단을 통해 기획력, 갈등관리 등 9개 역량에 대해 자가진단을 하고 입교 직후 결과에 대한 해설과 6주 교육기간 동안의 자기개발계획을 작성하였으며, 수료 전 피드백 교과를 통해 교육기간 역량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교육효과 제고를 위해 직무·공직리더십 관련 주요 핵심교과목에 대해 보고서 및 발표회를 통해 평가 후 결과에 대한 담당교수의 피드백 및 공유 시간을 편성하여 평가의 실효성과 학습효과를 강화하였다.
또한, 수료 후 예정보직 경로에 따라 부서의 관리자 임용 예정인 경우 ‘조직문화’, 정책기획 업무 예정 시 ‘정책기획’ 교과를 교육생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정책설명 교과를 통해 공직자로서 말과 글에 대해 생각하며 언론이해, 미디어 활용 체험을 통해 강의와 실습의 연계를 높였고, 교육생 간 소통과 네트워크 형성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팀워크 체육활동, 공감과 비전 워크숍 시간을 편성하여 다양한 부처 공무원 간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직무능력 함양을 위한 보고서 작성·실습, 선배공무원의 업무노하우, 법제·예산,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 등 교과를 편성하였으며, 특히 정책사례연구 강의 수강 후 교육생이 직접 정책연구과제를 기획하여 전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책현장에 방문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선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정책현장과 의견을 듣고 답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와 함께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올바른 공직자세를 재정립하기 위한 강의와 공직가치 연극 발표 등 직접 참여를 통해 공직가치의 중요성과 서로간의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정책현장학습
공직가치 발표연극
2019년 제151기 마지막 5급 승진자과정에서 6주간 공직가치 내재화, 리더십 역량과 직무역량을 함양하며 중간관리자로서 역량을 갖춘 교육생들은 수료식에서 ‘교육기간 동안 힘들었던 시간들이 켜켜이 쌓여 지혜와 혜안으로 변모하였고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을 더 높여 주는 계기가 되었다.’ 는 소감과 함께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정부혁신과 변화를 이끌어 더 나은 대한민국과 더 행복한 국민의 삶을 만들겠다.’는 공무원으로서의 새로운 시작을 다짐하였다.
수료식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