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1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Inside

공직생애주기별 관리자교육의 완성

NHI Inside

공직생애주기별 관리자교육의 완성

- 「신임국장과정」 신설‧운영 -
창의·개방·융합형 리더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맞춰 국가정책의 핵심리더인 중앙부처 신임국장들이 소통·신뢰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신임국장과정」이 신설되었다. 1회 차 과정은 7월 23일부터 5일간, 17개 부처 신임국장 21명이 교육에 참여하였다.
제1기 신임국장과정 시범운영 개요
▶ 일시 / 장소
7. 23.(월) ~ 7. 27.(금), 5일/국가인재원(진천캠퍼스)
▶ 교 육 대 상
고공단 역량평가 통과 후 국장 보직 2년 이내 공무원
▶ 교 육 목 표
고위공무원으로서 조직 핵심 가치에 기반한 혁신적‧전략적 사고 및 조직내외 설득‧조정 능력 제고, 새로운 관점에서의 리더십 함양을 통한 창의적 조직문화 구축
< 제1기 신임국장과정 입교식 >
교육 프로그램은 감성‧소통‧신뢰를 주제로 ‘리더십 역량’, ‘리더십 체험 프로그램’, ‘관계‧문화‧변화 감수성 강화’, ‘커뮤니케이션 스킬’, ‘신뢰의 조직문화 구축’ 등 최근 리더십 트렌드 변화를 반영하였다.

교육 방식 또한 기존의 강의 위주에서 탈피하여 연극시연, 리더십 헌장 제정, 맞춤형 이미지 연출법, 리더십 현장 체험 등 다양한 참여‧체험형 학습으로 구성하였다.
< 신임국장의 리더십 전략 >
< 관계 감수성의 이해 >
또한, 미국 FEI1) 리더십 교육 과정인 LDS2) 프로그램의 시사점을 참고하여 5일간의 짧은 단기과정임에도 불구하고 교육 모듈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자기개발계획 수립 등을 통해 현업 복귀 후 교육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FEI(The Federal Executive Institue)
- 미국 연방관리자연수원
** LDS(Leadership for Democratic Society)
- 민주사회를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
인재개발원에서는 지난해부터 관리자급 공직자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추어 “신임관리자-신임과장-신임국장-고위정책과정”으로 이어지는 교육과정 체계를 준비해 왔으며, 금번 「신임국장과정」신설로 관리자급 공직자의 리더십 파이프라인 완성을 위한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 관리자급 공직자 리더십 교육 파이프라인 >
「신임국장과정」은 2018년 총 2회 시범 운영되며, 올해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2019년부터 정규기본과정으로 편성하고 교육 횟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