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1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News

공공HRD 연구역량 제고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NHI News

공공HRD 연구역량 제고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제1차 관·학·연 인재개발 연구협의회 개최
국가인재원 주최로 제1차 관·학·연 인재개발 연구협의회가 9월 13일 국가인재원 과천캠퍼스 늘새롬관에서 개최되었다.

동 연구협의회는 대한민국 공공 HRD를 대표하는 학계, 연구기관, 공공기관 등 총 9개 기관이 모여 공공HRD 분야 연구역량을 제고하고 정책품질을 제고하기 위해 구성된 것으로, 이번 1차 협의회를 킥오프 모임으로 하여 향후 정례 연구협의회 개최 등 발전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 관·학·연 인재개발 연구협의회 참여기관 및 체계 >
이번 제1차 연구협의회는 크게 2개 세션으로 구성하여, 제1세션은 ‘4차 산업혁명시대 대응전략’을 대주제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였으며, 제2세션은 ‘사회적 가치와 사회혁신’을 대주제로 하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주관하였다.

제1세션에서는 충남대 국가정책대학원 이찬구 원장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복합 정책교육과정 개발’ 등 총 3개 연구결과를 발표·공유하였고, 제2세션에서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고길곤 교수의 ‘제도화된 공직가치와 시민이 인식하는 공직가치는 과연 다른가?’ 등 3개 연구결과를 발표·공유하였다. 아울러 각 세션별로 기관별 연구자들이 지정되어 종합 토론도 함께 진행되었다.
< 제 1세션 >
< 제 2세션 >
국가인재원 양향자 원장은, “연구협의회가 ‘Korea NSG’로 자리매김하여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적극 협업할 것을 제안드리며 이는 또한 우리의 의무” 라고 언급하면서, “매년 정례 연구회 개최 및 실무협의회를 통해 내실 있는 연구협의회로 공고히 자리매김하여 대한민국 공공 HRD 거버넌스로서 기관 간 긴밀한 연구 공유와 협력을 통해 공공 HRD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