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0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Inside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주인공으로!’

NHI Inside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주인공으로!

- 제13기 7급지역인재채용자과정 운영 -
「제13기 7급지역인재채용자과정」이 신규 공무원의 공직가치 확립과 업무에 필요한 역량 제고를 목표로 4. 23.~5. 18.까지 4주간 국가인재원 진천캠퍼스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교육은 2017년 17개 권역(광주, 대전, 전북 등)에서 선발된 지역인재 총 120명이 참여하였다.
< 오동호 국가인재원장의 환영인사와 현충원에서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희생정신을 기리며 교육을 시작 >
「지역인재 7급채용제도」는 지역의 우수한 인재들에게 공직에 진출할 기회를 제공하고 지방대학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2005년 도입된 제도이다. 현재는 공직 채용경로의 다양화를 통한 공직의 개방성·다양성 확대에 이바지하며, 지방대학과 지역 공무원 지망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 (여기서 잠깐!) 7급지역인재 추천 채용제 응시 자격 요건
  • ① 추천 요건 : 학과성적 상위 10% 이내, 영어·한국사 5급 공채시험 기준 점수 이상
  • ② 선발 절차 : 학교장 추천 → 서류전형·필기(PAST)·면접→수습 근무→공무원 임용
* 학교별 추천 인원은 최대 4~8명으로 제한하며, 1개 시·도별 합격자는 10% 이내로 제한
이번 과정은 크게 국정철학·공직자세/공직리더십/직무·전문성/글로벌 역량 개발이라는 4개의 모듈로 구성되었다. 교육은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Flipped Learning 방식(사전 이러닝 학습(나라배움터)+집합교육+평가·피드백)으로 운영되었다.

특히, 2018년도에는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전문성(보고서 작성, 인사실무, 공문서 작성, 보도자료 작성, 행정법 실무 등), 정책설명·소통 교육(행정협업과 일하는 방식 개선, 공감과 소통, 언론 커뮤니케이션 등)이 강화되었고, 학습자 중심의 참여·문제 해결형 학습 프로그램(NHI Ted, 팀빌딩, 사회봉사, 영문 이메일 작성 등)이 확대되었다. 또한, 4차산업 혁명, 사회적 가치, 국정철학, 양성평등, 디자인 씽킹 등 이슈가 되고 있는 분야에 대한 학습도 폭넓게 이루어졌다.
< 교육기간 동안 이루어진 다양한 강의들 >
4주간의 과정을 마치고 이루어진 수료식(5.18.)에서는 감성소통 수업으로 진행된 ‘매직커뮤니케이션’에서 배운 마술을 교육생들이 직접 공연하는 뜻깊은 시간도 가졌다.

앞으로도 국가인재원은 교육생들이 확고한 국가관과 바른 공직관을 정립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우수한 공직자의 역량 제고를 위해 늘 고민하고 열정적으로 교육을 준비하고 운영할 것이다.
< 수료생들의 공연과 아쉬움과 설레임 가득했던 수료식 >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