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0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News

공공·민간 교육훈련기관의 정보공유 및 교류‧협력의 장(場)

NHI News

공공·민간 교육훈련기관의
정보공유 및 교류‧협력의 장(場)

- 제67회 민‧관교육발전실무협의회 개최 -
각급 교육훈련기관의 공동발전방안 모색 및 최신 HRD트렌드 공유를 위하여 지난 4월 26~27일 양일간에 걸쳐 법무연수원 등 39개 기관 90여 명의 HRD실무자가 참석한 가운데 수원에 위치한 선거연수원과 공동으로 개최하였다.
1988년부터 시작된 본 협의회는 교육훈련기관 기관장‧실무자가 참여하는 공공HRD협의체로써 현재 국가‧지방‧공공‧민간연수기관 등 106개 기관의 협의체로 성장하였다.
< 실무협의회 참석 기념사진 >
이번 협의회는 ‘디지털 학습혁명(Digital transformation of learning)시대의 HRD방향과 과제’라는 주제 하에 HRD특강, HRD이슈 토론회, 공직특강 및 국가·민간연수기관의 우수사례발표로 구성하였다.

첫날 HRD특강 시간은 두 명의 HRD전문가 특강이 있었으며, 먼저 멀티캠퍼스 김미정 상무가 ‘형식·무형식 학습을 통합한 융합 학습체계 설계 및 구축’이라는 주제로 디지털 혁신 시대의 HRD트렌드 및 워크플레이스 상시학습 모델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HRD트렌드에 대해, 이어서 한국기술교육대 이진구 교수의 ‘디지털 학습혁명 시대 공공HRD의 주요 이슈’에 대한 주제로 적응형 학습, 전통적 교수방식의 한계 등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HRD이슈 토론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에 따른 공공HRD분야의 경쟁력과 최신 교육 트렌드에 관한 주제로 국가인재원 조훈현 교수, 한국능률협회 오철세 부문장 등 4인의 HRD전문가와 참석자 간의 열띤 토론으로 HRD를 이해하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 HRD이슈 토론회 >
또한, HRD우수사례 발표는 ‘범정부 학습플랫폼 나라배움터’(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KGC인삼공사 사내강사 육성 및 활용사례’(KGC인삼공사), ‘효성그룹의 HRD전략과 교육체계’(효성인력개발원)에 대한 발표를 통해 민‧관 HRD기관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하였다.

특히, 금번 협의회에서는 정부 주요정책의 효과적인 전파를 위해 공동 개최기관인 선거연수원에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자가 알아야 할 선거 상식과 행정안전부에서는 정부혁신 추진 과제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이처럼 앞으로도 국가인재원은 공공HRD의 지속적인 발전에 노력할 것이며, 특히 국가인재개발의 허브로써 교류협력‧지원 기능을 더욱 강화 해 나갈 계획이다.
E -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