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ne vol.30
메뉴열기
E - Newsletter
NHI News

HRD 트렌드와 미래전략 모색

NHI News

HRD 트렌드와 미래전략 모색

- 2018 HRD 트렌드 공유·학습을 위한 특강 실시 -
디지털기술의 혁명,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로, 일에 있어 자율성과 삶의 질을 중요시)의 등장으로 행정환경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응력을 갖춘 인적자원 개발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국내외 최신 HRD 트렌드를 학습하고 그에 따른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등 공공 HRD 역량을 제고하고자, 지난 5월 25일(1차)과 6월 15일(2차) 두 차례 거쳐 국가인재원 진천캠퍼스 101호 강의실에서 원내간부와 직원을 대상으로 「2018 HRD 트렌드 공유‧학습」을 위한 특강을 개최하였다.

1차 특강은 송지훈 한양대 교육공학과 교수가 ‘ATD(인재개발협회) 2018 컨퍼런스’에 참석한 결과를 토대로 “HRD 글로벌 트렌드와 HRD 미래전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ATD 2018 학회 주요 트렌드와 HRD분야 메가트렌드를 발표하였다.

* ATD(인재개발협회) : 100여 개국 80,000명의 HR 전문가를 회원으로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HRD 분야 민간 학술단체, 매년 컨퍼런스 개최 등을 통해 인적자원 관리와 개발에 관한 연구 및
                                     우수사례 등 정보 제공

송지훈 교수는 ATD에서 논의된 2018 메가트렌드를 크게 HRD 디지털화(Digitalization), 인간 지향(Human-Oriented), 신기술(New Technology)로 구분하고, 이와 같은 트렌드를 기반으로 미래교육(Future Learning), 민첩성(Agility), 인공지능기반(WITH A.I&Tools), 인간지향(Human-First), 역량을 넘어서(Beyond Competency) 등 다섯 가지 핵심 주제를 도출하여 소개하였다.

이어서 2차 특강은 김인숙 서울여대 교수가 「변화관리를 위한 Adaptive Leadership」을 주제로 발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변화 리더십의 필요성과 요건 등에 관한 확인을 통해, 변화하는 시대에 가치를 기반으로 함께 참여하고 풀어가는 리더십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두 차례의 특강을 통해 국내외 최신 HRD 트렌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특강을 정례화하여 HRD 이슈를 파악하고 이를 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1차 특강 : 송지훈 한양대 교수 ]
‘ATD 2018 컨퍼런스’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HRD 분야 메가트렌드 발표
[ 2차 특강 : 김인숙 서울여대 교수 ]
변화관리를 위한 Adaptive Leadership 발표
E - Newsletter